다국적 기업과 한국 기업의 공급업체 선정요인에 대한 비교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Comparative Study on the Supplier selection factors between Multinational and Korean Company
- Abstract
- 정보기술의 발달, 불확실성과 복잡성의 증대, 전 세계적 경쟁 등 극심한 기업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들은 더 이상 기업 외부의 도움 없이 자신의 힘만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경제 주체간의 의존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시장이 글로벌화 되고 기술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기업만이 살아남는 환경에 되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들은 기업 외적으로 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하여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화로 인해 다국적 기업이 출현하여 규모의 경제를 누리기 위해 광범위해진 공급 사슬 활동에 있어 효과적인 구매전략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즉, 자사의 핵심역량을 제외한 모든 부분은 전문적인 협력업체나 공급업체에게 위임함으로서 공급 사슬 전체를 총괄하는 총합적인 구매 프로세스의 설립이 필수요소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기업 간의 경쟁이 개별 기업의 경쟁을 넘어 공급 사슬 간의 경쟁으로 인식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제조업체들의 구매전략은 단순히 단방향 프로세스를 지양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하는 양방향 협력적 구매프로세스를 설립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세계제일의 선박 수주량 및 건조량으로 세계 조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 조선 산업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선박엔진 산업 관련 생산업체들을 대상으로 현재 국내외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과 H사를 중심으로 한 국내기업간의 공급업체 선정기준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아래와 같이 비교 하고자 하였다.
첫째, 전통적인 구매조달 업무와 공급사슬 관리연구 및 공급업체선정기준에 대한 선행연구, 공급업체의 역량, 구매업체와의 소통에 대한 고찰을 하여 보았다.
둘째, 공급업체 선정 요소를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 공급업체의 역량, 구매업체와의 소통,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구분하여 그 관계를 규명 한다.
셋째, 이러한 공급업체 선정요인이 궁극적으로 공급업체의 이미지, 종합적 역량평가와 추후 공급업체로의 재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역시 다국적기업의 경우와 국내기업의 경우로 구분·분석하여 국내 기업이 다국적기업들과의 거래 시 가져야 할 시사점에 대해 연구 분석하고 구매 업체에게는 경쟁력을 갖춘 최적의 공급자를 발굴하여 기업의 핵심역량에 보다 집중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기존 연구와 차별화하고자 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공급업체의 역량 중 가격 및 품질은 추후 공급업체의 재선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와 일반적인 이론상으로는 납기 및 기술력도 공급업체의 재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로 알려져 있으나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다국적기업과 한국 기업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 업체와의 소통 중 관계는 특히 한국 기업에서는 경영층, 혈연, 학연, 지연 등이 일반적으로 공급업체 재선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고 다국적기업의 경우는 한국 기업에 비해 관계의 상호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다국적기업과 한국 기업 모두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선진국이 개발도상국보다 더 중요하게 강조되는 부분으로 다국적기업의 경우 중요한 공급업체 선정요인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이에 반해 한국 기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다국적기업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 다국적기업과 한국 기업 모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공급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In recent years, it is proven that enterprises cannot only survive with its own strength, as they need the outside support due to the extreme worldwide business environmental changes.
The globalization and technology market competition is also fiercely rising, and hence only the companies with competitive edge can survive in the world market.
Owing to the globalization, Multinational companies emerged and demanded effective purchasing strategy to fully range of the supply chain. The establishment of the comprehensive purchasing process recognised the essential factors not only in the multinational company, but also in domestic company. It shall be based on the set ups of strategic partnerships between buyers and suppliers with cooperative purchasing processes both-ways.
This study focuses on the supplier selection of standard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etween multinational and domestic companies in marine engine industries of Korea, and will be demonstrated empirically and compara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s as follows;
First, the price and quality are influenced to supplier re-selection among the suppliers competence.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multinational and domestic companies. On the contrary, the delivery and technical capability of suppliers are not affects to the suppliers re-selection process.
Second, the general relationships affect Korean companies between buyers and suppliers, especially in the aspects of management hierachy, blood, school tie, and regionalism. However, through this study it appears that these factor do not affect both the multinational and domestic company.
Third,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ppears to be more important in suppliers re-selection factor at multinational company than the Korean company. But again, this factor does not affect both of multinational and domestic company.
keyword : effective purchasing strategy, supplier re-selection, marine engine industry, multinational company, domestic company
- Author(s)
- 은경기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77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158
- Alternative Author(s)
- Eun, Kyung Ki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 Department
-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 Advisor
- 최순권
- Table Of Contents
- < 목 차 >
제 Ⅰ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제 Ⅱ 장 선행연구 검토 5
제 1 절 전통적 구매이론과 공급사슬관리 5
1. 구매도달의 개념과 기능 5
2. 공급사슬관리이론 7
제 2 절 공급업체 선정기준에 관한 고찰 9
1. 공급업체 선정요인에 대한 개념적 선행연구 고찰 9
2. 공급업체 선정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적 선행연구 고찰 12
3. 공급업체 선정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적 선행연구 고찰 15
제 3 절 공급업체의 역량에 대한 고찰 17
1. 유연성 17
2. 재무 18
3. 친환경 19
제 4 절 구매업체와의 소통에 대한 고찰 19
1. 정보공유 및 의사소통 20
2. 기술협력 수준 2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22
제 Ⅲ 장 연구의 모형 및 연구가설 24
제 1 절 연구의 모형 24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25
제 Ⅳ 장 연구방법론 29
제 1 절 연구대상의 설정과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9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0
제 Ⅴ 장 실증연구의 결과분석 31
제 1 절 표본의 특성 31
제 2 절 측정변수의 검증과 요인분석 37
제 3 절 신뢰성 분석 40
제 4 절 상관관계 분석 42
제 5 절 연구가설 검정 43
제 Ⅵ 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47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해석 47
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48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48
국문초록 50
참고문헌 52
설문지 57
감사의 글 62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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