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다독이 1학년 한국 중학생들의 영어읽기능력과 교실영어수업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Extensive Reading on the First Grad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Reading Proficiency and Overall English Use in the Classroom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같은 EFL상황에 있는 학생들이 다독을 통해 실제적이고 다양한 영어문장에 노출됨으로써 학생들이 영어책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읽기능력을 신장시키고 다독이 전반적인 교실 영어 수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지 그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더불어 다독이 중학교 영어교육과정 속에 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Author(s)
양지우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78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160
Alternative Author(s)
Yang, Ji Woo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Advisor
박매란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ⅴ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2.1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6
2.2 다독과 정독 9
2.3 선행 연구 12

Ⅲ. 연구 방법 17
3.1 연구 대상 17
3.2 연구 도구 19
3.2.1 사전⋅사후 읽기능력 평가지 19
3.2.2 독서 보고서 20
3.2.3 설문지 21
3.2.4 다독활동(“The Twits”) 학습지 22
3.2.3 교사 면담 22
3.3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방법 23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28
4.1 사전⋅사후 영어읽기능력 향상도 비교 28
4.2 설문조사 결과 분석 30
4.3 다독활동 학습지 분석 37
4.4 교사 면담 분석 41

Ⅴ. 결론 및 제언 46
5.1 결론 46
5.2 제언 48

참고 문헌 49
부록 52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