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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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스마트폰이 급격히 보급됨에 따라 모바일 뱅킹은 스마트폰 중심으로 급격히 발달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뱅킹 중 가장 활성화된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지금까지 정보시스템 연구 분야에서 기술수용에 대한 많은 연구들의 이론적 기반으로 사용되었던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새로운 디바이스로서의 스마트폰과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특히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특징과 사용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다. 둘째, 기존 모바일뱅킹 서비스 연구와 스마트폰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과거 모바일 뱅킹 서비스와 차이성을 나타내는 스마트폰 기반 뱅킹 특성 및 사용자 환경 특성 요인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로 첫째, UI 편의성, 복잡성, 사용자 혁신성, 친숙도, 사회적 영향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접속성, 보안위험, 서비스 확장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 특성을 활용한 금융기관의 마케팅 활동으로 사용자 확산과 앞으로 개선될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방향성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주제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지속적 이용의도, 스마트폰 뱅킹 특성, 사용자 특성
It started the introduction of international smart phone banking when smart phone banking spreaded. In this study, the most active of the smart phone-based mobile banking services with a focus on mobile banking in the field of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until now have been used as the theoretical basis of many studies on technology acceptanc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ased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of research to proce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follows. First, the new device as a smart phone and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mobile banking services, especially information about the features and usage of the smart phone-based mobile banking service, etc. are presented. Second, the factor representing the difference from the past, and mobile banking services based on existing mobile banking services research and smart phones to study smart phone-based banking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are identified, these factors smart phones based mobile banking also to investigate how affect.
Seeing the result of it, it was verified that UI convenience, complexity, among characteristics of smart phone based mobile banking services and innovation, familiarity, social impact amo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significantly effect to receiving continuance intention respectively. Connectivity, security risks, and service scalability were ruled out during the process of verifying the effects on receiving continuance intention. This study can provide various information for banks which are interested in smart phone banking.
Key words: Smart phone based mobile banking, continuance intention, smart phone banking characteristics, user characteristics
Author(s)
불간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87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254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한재호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제 1 절 스마트폰의 개념 및 현황...................................................
5
1.1 스마트폰 개념.......................................................................
5
1.2 스마트폰 현황.......................................................................
7
제 2 절 모바일뱅킹 개념 및 현황...................................................
8
2.1 모바일뱅킹 개념......................................................................
8
2.2 한국 모바일뱅킹의 발전단계...................................................
10
제 3 절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의 현황.....................................
12
3.1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개념..............................................
12
3.2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현황............................................
15
제 4 절 정보기술 수용 이론...........................................................
20
4.1 합리적 행위 이론....................................................................
20
4.2 계획된 행위 이론....................................................................
20
4.3 혁신확산 이론.........................................................................
21
4.4 기술수용모형...........................................................................
21
4.5 기대일치이론...........................................................................
25
4.6 후기 기술 수용 이론...............................................................
26
제 5 절 선행 연구..........................................................................
27
5.1 스마트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관한 선행 연구.................
27
5.2 모바일뱅킹에 관한 선행 연구.................................................
30
5.3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에 관한 선행 연구.......................
36
5.4 정보기술의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39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2
제 1 절 연구모형.............................................................................
42
제 2 절 가설설정.............................................................................
43
2.1.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 특성요인에 관한 가설.....................
43
2.2 사용자 환경 요인에 관한 가설............................................
48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1


제 4 장 실증 분석...............................................................................
54
제 1 절 표본의 추출 및 자료의 수집..............................................
54
1.1 설문의 구성...........................................................................
54
1.2 설문조사 및 자료 분석방법...................................................
55
1.3 표본 자료의 분석..................................................................
55
제 2 절 측정 항목의 분석...............................................................
58
2.1 신뢰성 분석...........................................................................
58
2.2 타당성 분석...........................................................................
59
2.3 상관관계 분석.......................................................................
61
제 3 절 연구 결과 분석...................................................................
62
3.1 독립변수와 지속적 이용의도간의 회귀분석 결과..................
63
3.2 가설 검증 결과......................................................................
65


제 5 장 결론.......................................................................................
70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0
1.1 연구결과의 요약.......................................................................
70
1.2 연구의 시사점..........................................................................
72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3
2.1 연구의 한계점..........................................................................
73
2.2 향후 연구 방향........................................................................
74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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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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