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영어과 교육실습에 관한 예비교사의 인식조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영어교육의 주체자인 영어교사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체계적이고 철저히 예비교사의 교육이 이뤄져야 함은 당연하다.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영역 중 교육실습은 직접 교육현장에 참여하여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인식형성 및 교사로서 요구되어지는 실제적인 지식을 획득한다는 점에서 교원 자격 취득 과정 중에서 매우 의미 있는 활동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로서 사회화되는 중요한 과정인 교육실습을 실질적으로 교육실습생들은 어떻게 체감하고 있는지에 인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라는 교과에 집중하여 영어교과 교육실습에 대한 교육실습생의 인식을 조사하였고 또한, 전체적인 교육실습의 실태, 향후 교육실습에 대한 개선점을 논의하였다. 본 논문이 교육실습 관련 교육과정 및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근거자료로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길 바란다.
Author(s)
박혜숙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90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280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Advisor
조윤경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과제 3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중등영어교사의 자질 4
2.2 교육실습의 의의와 목적 6
2.3 교육실습의 주요 내용 7
2.4 선행 연구 분석 10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3
3.1 연구 참여자 13
3.2 연구 도구 14
3.2.1 설문지 15
3.2.1 면담 16
3.3 연구 절차 17
3.4 자료 분석 방법 18
Ⅳ. 결과 및 논의 19
4.1 전체적 교육실습에 대한 실태 24
4.2 영어교과 교육실습생의 수업에 대한 인식 27
4.3 영어교과 수업실습의 개선방안 40

Ⅳ.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7
부록 50
1. 영어교과 교육실습에 관한 설문지 5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