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부진아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READING GUIDANCE PROGRAM FOR THE UNDERACHIEVER IN READING
- Abstract
- 읽기 능력은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의 하나이다. 읽기를 잘 할 수 없으면 거의 모든 학과의 성취수준이 현저히 뒤떨어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읽기 부진아 4명의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사례에는 부산에 살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진단 평가하여 4명의 읽기 부진아를 선별하여 읽기 부진아가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문제점을 면담과 설문, 관찰한 내용들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읽기 능력과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8월 30일부터 10월 23일까지 총 2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한 학생들에 대해 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로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 읽기 부진아들의 읽기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고 독해력과 어휘력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보다 많이 향상되었다. 또한 읽기에 대한 내면의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독서 습관과 학습 태도 역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실험 기간이 짧아 어려움이 있었고 읽기 능력이 저조했던 학생들은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변화된 결과에 자신감과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 Author(s)
- 김하연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92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302
- Alternative Author(s)
- kim ha yeu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 Advisor
- 채영희
- Table Of Contents
- 목 차
* 표 목차 ⅲ
* Abstract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 방법 7
Ⅱ. 이론적 배경 9
1. 읽기 부진아의 개념과 원인 및 특성 9
2. 읽기 부진아의 읽기 능력 향상 요인 18
3. 읽기 부진아의 읽기 지도 원리 20
Ⅲ. 읽기 부진아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25
1. 독서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 원리 25
2. 독서 프로그램 절차와 내용 28
3. 독서 프로그램 적용 33
Ⅳ. 읽기 부진아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결과 적용 후 분석 56
1. 독서 프로그램 효과 및 검사 결과 56
2. 독서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해석 62
Ⅴ. 결론 65
* 참고문헌 68
* 부록 73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