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통합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통합교육신념 및 유머감각의 영향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교사신념, 유머감각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의 유치원에서 통합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208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연구를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 유머감각 및 직무스트레스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 및 유머감각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결과는 사회 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 하였으며,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ANOVA)은 실시하고 차이가 나타난 경우에는 사후검증 Scheffe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장애통합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신념, 유머감각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에 대해 살펴보면, 행정적 요인에서 직무스트레스로 더 많이 받는다고 나타났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차이에 관련하여 느끼는 직무스트레스는 연령, 통합경험이수여부, 통합경력 총 교육경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고, 현 학급 유아현황, 학급장애아수, 월 평균 급여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 유머감각 및 직무스트레스간의 관계에 따라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신념과 직무스트레스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장애유아를 일반유아와 함께 통합학급에서 교육하는 것이 적절하다라는 교사신념이 높을수록 통합유아교사는 직무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아 통합교육교사의 유머감각의 정도가 높을수록 유아교사는 통합교육 실시로 인한 직무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애유아 통합교육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교사신념 및 유머감각의 상대적 영향력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연수기회를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교사신념을 높일 수 있는 전문적 교사의 능력개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직무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긍정적인조직의 분위기(즐거운 일터, 소속감, 친근감)을 형성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통합 유아교사의 유머감각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제도 마련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Author(s)
- 권영이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92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308
- Alternative Author(s)
- Kwon Young Yi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Advisor
- 권연희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