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의료관광 목적지의 선택속성과 속성가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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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동남아시아 지역의 국가들은 일찍이 의료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함으로써 많은 국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전 세계 의료관광시장 규모는 2005년 200억 달러에서 2007년 267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3년간 연평균 15.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처럼 여러 국가들이 의료관광이라는 고부가가치산업을 핵심전략산업으로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의료시장의 허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비교적 의료관광 후발주자로 평가되고 있으며 향후 의료관광시장 확보를 위해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의료관광시장 확보를 위해 앞으로 상당한 증가가 예상되는 중국 의료관광객들에게 입지를 강화할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위해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통하여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 중국인이 의료관광 목적지를 선택 시 고려하게 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가장 이상적인 의료관광 상품 조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속성을 가상브랜드, 정책/제도적 측면, 의료 인프라 및 서비스, 의료기술의 경쟁력, 지역 연계성 총 5가지의 속성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각 속성별 하위수준을 추출하여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속성에 대한 25가지의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실증조사 자료의 분석은 통계패키지인 SPSS 20.0프로그램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중국인이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 시 고려하게 되는 최적의 의료관광 목적지 속성 조합으로 의료관광 유치 병·의원(피부·성형외과)은 ‘脸色’이라는 브랜드로 국제의료기관 인증과 최첨단 의료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행사 및 의료관광 마케팅회사는 그 지역의 관광 매력물과 잘 연계된 여행상품을 개발, 구성하고 정부는 의료분쟁 발생 시 이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관광 선택속성별 중요도는 의료기술의 경쟁력, 의료 인프라 및 서비스, 가상브랜드, 지역 연계성, 정책/제도적 측면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특성별 차이에 따른 각 속성의 중요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이 부산·경남지역의 중국인 유학생에 집중되어 있어 중국인 전체에 확대시키기 어렵다는 점이다. 향후 가능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언급하면, 연구 대상인 표본의 크기를 더 확장하고 연령대, 지역, 직업 등을 고려해서 그 비율에 맞는 표본 조사를 실시하여야 할 것이며,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신상품의 시장점유율 추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aims to grasp the consideration factors when chinese people based on chinese students choose the destination of medical tourism though conjoint analysis and suggest the most ideal combination of medical tourism product. In this study, five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f medical tourism were extracted including virtual brand, policy/institutional aspects, medical infrastructure and services, competitiveness of medical technology, regional connectivity and then 25 profiles were generated regarding the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of medical tourism through extracting low-level of each attribute. Survey data is analyzed by utilizing the statistical package program SPSS 20.0. Based on the survey results, when chinese people selecting the medical tourism destination, the best medical tourism attribute combination was shown as follows; 1) Having brand name ‘脸色 ’2) Obtaining certification from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3) Retention of high-tech medical equipment 4) Development of tourism packages which well connected to tour attraction of region by travel agency and medical tourism marketing company 5) Arrangement of government's medical dispute resolution system.
The importance of select attributes on medical tourism were identified competitiveness of medical technology, medical infrastructure and services, virtual brands, regional connectivity, policy/institutional aspects in order. Analysis was conducted about importance of each attributes according to sample's demographic features and its differences.
Author(s)
김경훈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98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360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Advisor
이춘수
Table Of Contents
제 Ⅰ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의료관광의 개념 및 현황 5
1. 의료관광의 개념 5
2. 국외 의료관광의 현황 7
3. 국내 의료관광의 현황 12
제 2 절 중국의 경제 및 관광 현황 15
1. 중국경제의 현황 15
2. 중국관광의 현황 17
3. 중국의 한류 현황 18
제 3 절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19

제 Ⅲ 장 연구 설계 22
제 1 절 연구 모형 22
제 2 절 컨조인트 분석의 이론적 고찰 23
1. 컨조인트 분석의 개념 23
2. 컨조인트 분석의 목적 및 절차 24
제 3 절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속성 선정 및 설문지 설계 26
1.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속성 선정 26
2. 설문지 설계 29


제 Ⅳ 장 실증분석 33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분석 33
제 2 절 연구 과제 분석 35
1. 최적의 의료관광 목적지 선택속성 조합 3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속성의 중요도 38

제 Ⅴ 장 결 론 40
제 1 절 연구의 요약 40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43

국문초록 44

참고문헌 45

설문지 49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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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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