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코넬식 수학노트 활용 수업이 수학 학업성취도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넬식 수학노트 사용이 학생들의 수학성취도, 수학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과제를 설정하였다.
‘코넬식수학노트’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코넬식수학노트’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코넬식 수학노트 사용이 학생들의 수학성취도, 수학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C급지의 B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2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수학노트를 사용하기 전의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학습동기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수학노트 사용 30시간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학노트 투입 전후의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학습동기의 사전․사후비교를 통해 본 연구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수학 노트를 사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때 집단의 상․중․하는 수학노트연구회에서 제시한 80점이상을 상집단으로 60~80점 사이는 중집단으로 60점 미만의 아동은 하집단으로 편성하였다.
실험을 위한 연구는 2012년 3월 5일부터 2012년 5월 31일까지 10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실험처치후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팩키지 프로그램 Ver. 18.0을 이용하여 측정항목의 평균값(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Author(s)
손영종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498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361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Advisor
원효헌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4
3. 용어의 정리……………………………4
4. 연구의 제한점…………………………6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전략………………………………7
2. 수학적 의사소통……………………14
3. 수학 학습에서의 쓰기 활동………20
4. 분할노트……………………………24
5. 수학노트……………………………26
6. 코넬식 수학노트……………………31
7. 수학학습동기………………………32
8. 선행연구 고찰………………………3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42
2. 측정 도구……………………………43
3. 자료 분석……………………………43
4. 연구 계획 및 절차…………………44

Ⅳ. 연구의 결과 및 논의
1. 코넬식수학노트의 사용이 수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49
2. 코넬식수학노트의 사용이 수학학업동기에 미치는 효과……50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56
2. 결론……………………………………57
3. 제언……………………………………59
참고문헌…………………………………71
부 록 …………………………………7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