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9학년 과학교과서 화학영역 내용 비교.분석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 Advisor
- 심현관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4
1. 7차 교육과정,,,,, 4
2. 2007 개정과학과 교육과정 6
가. 과학과 교육과정 성격 6
나.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6
다.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7
라. 교육과정의 단원별 내용. 9
마. 과학 탐구. 11
3. 과학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 13
4. 2009 개정 교육과정 17
5. 교육과정 적용 일정 18
6. 교과서의 기능과 역할 19
가. 교과서의 기능. 19
나. 교과서의 요건. 19
다. 교과서의 역할. 21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2
1. 연구 자료. 22
2.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4
4. 연구 제한점 24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25
1. 교과서의 전체 구성 체계 분석 25
가. 교과서 A의 구성 체계. 25
나. 교과서 B의 구성 체계. 25
다. 교과서 C의 구성 체계. 26
라. 교과서 D의 구성 체계. 26
마. 교과서 E의 구성 체계 27
2. 교과서별 화학단원 비율 및 지면 수 비교. 29
3. 교과서별 단원명 비교 분석 30
가. 대단원명 비교 30
나. 중단원 및 소단원 비교 31
4. 교과서별 탐구 영역 비교 분석 37
가. 교과서별 탐구 활동 수 비교 37
나. 교과서별 탐구(측정 및 실험) 주제 비교 39
다. 교과서별 자유 탐구 비교 42
5. 교과서별 삽화 비교 분석 44
6. 교과서별 평가 영역 비교 분석 46
7. 교과서별 기타자료 비교 분석 49
가. 화학단원의 참고 자료/읽을거리 비교 49
나. 교과서별 부록 내용 비교 52
Ⅴ.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