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9학년 과학교과서 화학영역 내용 비교.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가 새로 개정된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제작 되었으나, 교과서마다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학교현장에서 교수학습 지도 시에는 개정된 교육과정에 잘 맞추고 학생 수준과 학교 실정에 맞게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과학에서 좋은 교과서가 무엇일지를 논의 하고 선택하는 것은 매우 주관적이고 단편적 일수 있으므로 좋은 과학 교과서를 골라 학생들에게 보다나은 매개체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중요한 일일 것이다.

교과서 개발과 선택을 국정 교과서 심의 통과나 검인정 심사 합격만을 목표로 하지 말고, 교과서 개발이 완료되어 검인정 교과서들 중 선택을 해야 할 경우 학생들에게 더욱 질 높은 교과서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Author(s)
이재란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036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4919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화학교육전공
Advisor
심현관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4
1. 7차 교육과정,,,,, 4
2. 2007 개정과학과 교육과정 6
가. 과학과 교육과정 성격 6
나.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6
다.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7
라. 교육과정의 단원별 내용. 9
마. 과학 탐구. 11
3. 과학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 13
4. 2009 개정 교육과정 17
5. 교육과정 적용 일정 18
6. 교과서의 기능과 역할 19
가. 교과서의 기능. 19
나. 교과서의 요건. 19
다. 교과서의 역할. 21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2
1. 연구 자료. 22
2.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4
4. 연구 제한점 24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25
1. 교과서의 전체 구성 체계 분석 25
가. 교과서 A의 구성 체계. 25
나. 교과서 B의 구성 체계. 25
다. 교과서 C의 구성 체계. 26
라. 교과서 D의 구성 체계. 26
마. 교과서 E의 구성 체계 27
2. 교과서별 화학단원 비율 및 지면 수 비교. 29
3. 교과서별 단원명 비교 분석 30
가. 대단원명 비교 30
나. 중단원 및 소단원 비교 31
4. 교과서별 탐구 영역 비교 분석 37
가. 교과서별 탐구 활동 수 비교 37
나. 교과서별 탐구(측정 및 실험) 주제 비교 39
다. 교과서별 자유 탐구 비교 42
5. 교과서별 삽화 비교 분석 44
6. 교과서별 평가 영역 비교 분석 46
7. 교과서별 기타자료 비교 분석 49
가. 화학단원의 참고 자료/읽을거리 비교 49
나. 교과서별 부록 내용 비교 52
Ⅴ.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