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정 영어 교과서와 검정 영어 교과서의 어휘 비교
- Abstract
-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제작된 검정 교과서(천재교육, 2012)를 대상으로 삼고,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기본 어휘들이 얼마만큼 새로운 교과서에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아 새로운 교과서가 적합한 어휘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교과서에 반영된 어휘의 빈도와 분포, 반복 간격을 살펴봄으로써 어휘 학습에 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검증해보았다. 또한 이를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제작된 국정 교과서를 분석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이전 국정 교과서와 새로운 검정 교과서를 비교하여 분석함으로써 개선 여부를 알아보았다.
기존 국정 교과서를 분석한 연구는 많았지만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검정 교과서를 연구하였으며 이는 새롭게 시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만들어진 국정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와 비교․분석함으로써 검정 교과서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를 보았을 때, 검정 교과서는 기본 어휘 반영률과 단원별 신 어휘 수, 빈도수 부분에 있어서는 이전 국정 교과서와 비교하여 유사하거나 개선되어 어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나, 분포수, 반복 간격 부분에서는 오히려 국정 교과서보다 비효과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교사의 다양한 수업 전략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것이 요구된다.
- Author(s)
- 김지영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03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4921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 Advisor
- 김은일
- Table Of Contents
-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과제 3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2.1. 어휘의 배경 5
2.2. 어휘의 중요성 6
2.3. 어휘의 학습량 8
2.4. 어휘 선정 10
Ⅲ. 연구방법 16
3.1. 연구대상 16
3.2. 연구절차 16
3.3. 연구 분석 기준 17
Ⅳ. 자료 분석 및 결과 20
4.1. 기본 어휘 반영률 20
4.2. 단원별 신 어휘 수 23
4.3. 어휘의 빈도 28
4.4. 어휘의 분포 32
4.5. 어휘의 반복 간격 37
Ⅴ. 결론 42
참고문헌 46
부록 5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초등영어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