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코드를 이용한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의 설계
- Alternative Title
- Design of Teaching and Learning Aided Contents for Smart Learning System using QR Codes
- Abstract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일상생활의 여러 분야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e-Learning에서 U-Learning에 이르기까지 학습 환경의 변화를 이끌어왔다. U-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말하는데 이러한 U-Learning의 형태와 방법도 여러 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소형 저장장치에 학습 콘텐츠를 저장하여 핸드폰이나 PDA, 또는 PMP 등의 무선 단말기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방법도 U-Learning의 형태이며, 스마트 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바로 연결하여 학습을 하는 형태도 있다.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한 가지 더 눈여겨 볼 점은 QR 코드의 높은 활용도이다. QR 코드는 격자무늬의 사각형 안에 정보를 담아 둔 것으로 스마트 폰에 QR 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하면 누구든지 Code에 담긴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코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스마트 폰이 보급되면서 이 QR 코드가 주목받고 있으나, 일본의 경우 훨씬 이전부터 광고나 홍보, 조형물 등에 QR 코드를 유용하게 사용해 왔다.
기존의 제한된 장소에서 서책형 교재만을 이용한 학습 방식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방식으로, 소형화된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이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학습자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학습장인 학교에서는 과거의 학습 방식이 여전히 이용되고 있다. 서책형 교과서와 판서 위주의 수업, 학습자들의 노트 필기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학습 방법은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똑같은 지식을 똑같은 방법으로 주입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수동적인 학습 형태를 만들어낸다. 이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도태되는 형태이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중요시 하는 요즘의 실정에 맞지 않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U-Learning 환경에서 스마트 폰과 QR 코드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학교 내에는 학습에 관련되거나 학습자들이 알아야 할 일반적인 상식과 지식을 담은 학습 자료들이 건물 내부의 교실이나 복도 등 곳곳에 게시되어 있다. 이러한 학습보조 게시물들은 학습에 도움을 주는 내용들임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이 관심을 가지기엔 여러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 여기에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 QR 코드를 삽입하여 학습자들이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스스로 코드를 스캔하여 정보를 확인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QR 코드의 제작은 포털 사이트 NAVER에서 제공하는 QR 코드 제작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QR 코드 스캔 애플리케이션은 QR-Droid를 이용하였다.
학교 건물 내에서 자칫 환경 미화용으로만 보이게 될 수 있는 학습보조 게시물들에 QR 코드를 삽입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함으로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인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순항을 기대하고, 학습한 내용을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때에 확인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업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brought many changes to the educational environment. Many learning methods including e-learning and u-learning are different from past learning ways. The prevalence of smart-phone is also playing a big role at learning methods and is providing the opportunity of accessing QR codes easily. The QR codes are the code systems of 2-dimension matrix form that Denso wave company developed by relinquishing patent right, it can save up to 4,926 characters. Due to high recognition speed, recognition rate, restoration rate, they are used at many ways for recognition. Recently the frequency usage of QR codes has increased because of prevalence of smart-phone. Because anyone can use app programs which produce codes on portal sites such as Naver, Daum, Yahoo and so on, and anyone can scan QR code by installing application which is capable of scanning QR code so that the utilizability of QR code is high.
In this paper, we propose that smart learning aided contents systems using QR codes with smart phones which are designed to support the teaching and learning systems. There are lots of learning aid methods, tools and materials which are helpful to many learners at any learning fields among "school", "home", and other visiting places. However, it doesn't have any proper explanation for the learners on the practical learning posts, tools and materials yet. Therefore we illustrate some examples of teaching and learning aided contents for smart learning system using QR codes using smart devices such as smart phones.
- Author(s)
- 김동영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09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4979
- Alternative Author(s)
- Dong-Young Kim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 Advisor
- 박만곤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Ⅱ. 관련연구 3
2.1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3
2.2 U-Learning 6
가. U-Learning의 개념 6
나. U-Learning에서의 교육 환경 7
2.3 QR 코드들 9
가. 바코드 및 이차원 코드 9
(1) 바코드 9
(2) 이차원 코드 10
나. QR 코드의 정의 및 특징 12
다. QR 코드의 구조 17
라. QR 코드 생성 방법 19
(1) QR.NAVER에서 QR 코드 생성 19
(2) ZXing과 eclipse를 이용한 QR 코드 생성 22
마. QR 코드의 활용 27
2.4 학습보조 도구로서의 스마트 폰의 활용 30
가. 스마트 폰의 청소년 가입자 현황 30
나. 스마트 폰의 교육적 활용 32
Ⅲ. QR 코드를 이용한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의 설계 35
3.1 QR 코드를 이용한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의 구성 35
3.2 QR 코드를 이용한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의 적용 38
3.3 QR 코드를 이용한 자기 주도적인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의 활용 사례 42
가. 게시물에서의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 42
나. 현장 견학에서의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 44
다. 도서관에서의 스마트 학습보조 시스템 46
3.4 스마트 폰에서 URL과 QR 코드를 이용한 방식의 차이점 48
Ⅳ. 결론 및 향후과제 50
참 고 문 헌 52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전산교육전공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