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図解化」によるパワーポイント日本語教材開発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도해화에 의한 파워포인트 일본어 교재 개발
Abstract
한국의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 등 교육기관에는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 바,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교재개발 연구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 및 교재개발에 관한 연구는 물론, 파워포인트의 교육적 활용에 관하여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된 파워포인트 교재는 학습내용 문장을 그대로 파워포인트로 구성하여, 학습효과에 있어서의 문제와 파워포인트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였다는 문제가 지적된다.
파워포인트의 가장 큰 특징은 도형을 그리고 움직임을 부여하는 시각화 기능이다. 파워포인트의 시각화 기능을 활용하며, 개념을 시각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이는 개념도를 쉽게 구성할 수 있으며, 도형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기능을 통해, 기존의 매체와는 차별화된 움직이는 개념도를 제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교재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개념도로 시각화하고, 이를 개념의 논리적인 흐름과 설명, 이해과정에 따라 움직이게 만든, 동적인 시각화 교재로 만드는 것을 도해화라고 정의한다.
도해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개념도를 작성한다. 주요 개념을 키워드 형태로 추출하여 도형 안에 넣은 다음, 도형의 크기와 배색 등 시각적 속성을 부여하고, 개념간의 관계에 따라 배치, 연결, 포위하는 방식으로 개념도를 작성한다. 다음으로, 이렇게 작성된 개념도에 개념 간의 관계를 반영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각 도형에 도형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시킨다.
도해화를 통한 일본어 교재개발은 개념도를 활용하기 때문에, 문법항목의 교재개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나, 응용하기에 따라, 개념도의 전형적인 모습에서 벗어난 교재 및 문법 이외의 어휘, 문화 교재에도 도해화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의 여러 기능을 디자인이 아닌, 교육의 영역에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교육연구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일 것이다. 오프라인 교육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에서도 활용될 수 있으며, 파워포인트는 컴퓨터 파일 형태이므로, 공유와 수정이 용이하다는 점도 큰 장점일 것이다. 앞으로 더욱 학습효과가 높은 파워포인트 일본어 교재개발을 위해 도해화의 방법과 생각이 응용되기를 바란다.
Author(s)
여동기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12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4923
Alternative Author(s)
Yeo, Dong Ki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Advisor
손동주
Table Of Contents
I.序論 = 1
1.韓国内の教育機関のパワーポイント活用 = 1
1.1. 機器設備の普及・管理実態 = 1
1.1.1. 機器設備の普及実態 = 1
1.1.2. 機器設備の管理実態 = 2
1.2. PPTの利用実態 = 4
2.先行研究 = 5
2.1. PPTを利用した日本語教育に関する先行研究 = 5
2.1.1. 中学校での日本語授業にPPTを利用した先行研究 = 5
2.1.2. 高等学校での日本語授業にPPTを利用した先行研究 = 9
2.2. 教育・教材開発でのPPT利用に関する先行研究 = 13
3.問題提起 = 16
3.1. テキスト中心のPPT教材の限界 = 16
3.1.1. PPT教材がテキスト中心であることの問題 = 16
3.1.2. PPT教材とその他の教材の間の差別性の問題 = 18
3.2. PPTの持つ機能を活用した教材開発 = 19
II.本論 = 21
1.PPT教材開発の理論的検討 = 21
1.1. PPTの視覚化機能 = 21
1.1.1. マイクロソフトの述べるPPTの利点 = 21
1.1.2. 図形グラフィック機能 = 23
1.1.3. 図形アニメーション機能 = 24
1.2. 視覚化による教授道具、概念図 = 24
1.2.1.概念図とは = 25
1.2.2. 概念図の学習効果 = 26
1.3. PPT教材に概念図を活用 = 27
2.図解化の提案 = 28
2.1. 図解化の定義 = 28
2.1.1. 図形アニメーションがもたらす効果 = 28
2.1.2. 学習効果を念頭に置いた図形グラフィックの活用 = 29
2.1.3. 図解化の定義 = 29
2.1.4. 既存の媒体と図解化の比較 = 30
2.2. 図解化の構成方法 = 31
2.2.1. PPTによる概念図の構成 = 32
2.2.2. 概念図に図形アニメーションを適用 = 36
3. PPT日本語教材への図解化の適用 = 38
3.1. 日本語教材の特徴と図解化の適用 = 38
3.2. 日本語教材の図解化の実例 = 39
3.2.1. 日本語文法教材の図解化 = 39
3.2.2. 文法例文説明での図解化の応用 = 45
3.2.3. 文法的意味の説明での図解化の応用 = 48
3.3. 日本文化授業においての図解化 = 50
III.結論 = 54
1. 図解化の活用 = 54
1.1. 教師に求められる役割と図解化 = 54
1.2. 図解化の活用の拡大 = 55
2.今後の課題 = 57
参考文献 = 5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