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다문화교육 도구로서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 방안 모색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ubject Materials for Korean Language Textbook of High School As A Tool for Multicultural Education
Abstract
최근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노동 인구의 부족 문제, 남녀 성비의 불균형과 농촌인구의 급격한 도시 유입으로 인한 농촌 총각 문제 등의 한국 사회의 구조적 문제가 지구화의 문제와 더해져 이주노동자와 국제결혼 이주여성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소수자가 대량으로 유입되면서 다문화주의가 한국 사회의 시급한 현실로 대두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다문화교육은 이주민들이 이주해 온 나라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익히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나 한국인들도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인과 이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근본적이며 핵심적인 방안으로 학교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배경에서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이론적 배경으로 살펴보았다. 또 제도권 교육 안으로 들어온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현황을 파악하여 특징을 알아보고, 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문화교육이 수용되고 확대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이를 반영한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로 고등학교 1학년의 국어 교과서를 다문화적 관점에서 검토하기 위해 국어 교과서 16종 32권에 다문화 제재가 어떤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를 담아 활동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보여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외국 작품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고 경향을 파악하여 다문화교육의 제재로 사용할 수 있는 고등학교 국어 과목 교과서의 개발을 위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Author(s)
차윤희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15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041
Alternative Author(s)
Cha, Yun Hee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Advisor
채영희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선행 연구 4
1.3. 연구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1
2.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의 개념 11
2.1.1. 다문화주의의 개념 11
2.1.2. 다문화교육의 정의 14
2.2. 다문화교육의 목표 16
2.3. 다문화교육의 내용 19


Ⅲ. 한국의 다문화 현황과 교육적 과제 22
3.1. 한국의 소수자 현황 22
3.2. 제도권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23
3.2.1. 결혼이민자가정 자녀 현황 24
3.2.2. 이주근로자가정 자녀 현황 26
3.3. 한국의 다문화 현황에 따른 교육적 과제 28


Ⅳ.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 31
4.1. 국가 교육과정 상의 ‘다문화교육’ 도입 31
4.1.1. 2007 개정 교육과정 31
4.1.2.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1 후속조치 33
4.2. 2007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와 다문화교육 35
4.2.1. 다문화교육에서 국어 교과서의 역할 35
4.2.2. 교과목 개편에 따른 국어 교과서 37
4.2.3. 교과서 개발 방향 39
4.2.4. 국어 교과서 채택률 41


Ⅴ.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국어 교과서 제재 분석 45
5.1. 분석의 대상과 범위 45
5.1.1. 분석 대상 45
5.1.2. 분석 범위 및 방법 46
5.2. 국어 교과서 제재 분석 48
5.2.1. 교과서별 다문화교육 내용요소 분석과 결과 48
5.2.2. 교과서 속의 외국 작품의 문화적 배경 조사와 분석 60
5.3. 논의 및 제언 72

Ⅴ. 결론 84

참고문헌 89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