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동기형 릴럭턴스 전동기의 회전자 설계 및 특성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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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동기형 릴럭턴스 전동기의 토크리플을 최소화하기 위한 회전자의 최적화 설계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토크 특성 해석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Ld, Lq 차와 비의 특성을 이용하여 동기형 릴럭턴스 전동기의 토크 리플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회전자 자속 장벽의 개수를 유한요소 해석으로부터 결정하였다. 그리고 최적화 기법 중 크리깅을 이용하여 토크 리플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회전자의 형상을 설계하였다 최적 설계 후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특성 해석 결과로부터 최적화 후의 토크 리플의 크기가 최적화 전의 토크 리플보다 70% 정도 줄어든 것을 확인하였다.
Author(s)
조영효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16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051
Affiliation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Department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Advisor
우경일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동기형 릴럭턴스전동기 2
2.1 기본원리 2
2.2 d-q전압 및 토크특성 4
2.3 최대 역률특성 6
2.4 회전자 설계 8
제 3 장 회전자 형상 설계 13
3.1 유한요소법에 의한 특성해석 13
3.2 최적화 기법에 의한 회전자 형상 설계 24
제 4 장 특성해석 결과 및 고찰 27
4.1 해석모델 및 사양 27
4.2 해석결과 및 고찰 28
제 5 장 결 론 31
참고문헌 32
Abstract 35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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