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시니어를 위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시스템 설계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고령층의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시니어의 사회 참여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 개발과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대부분의 시니어들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경험이 적고 정규 교육과정에서 정보화 교육을 받지 못하여 사무 문서 관리에 취약함으로 이를 위한 시니어의 스프레드시트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의 스프레드시트 교육을 위하여 최근 5년간(2007년 이후)의 부산시 컴퓨터학원 연합회 교육 자료 및 YWCA 고령층 정보화 교육생의 엑셀 학습 사용 환경에 따른 설문 조사를 기초로 일반인 중심의 엑셀 환경을 분석하고 개선하여 ‘해피시니어셀’을 설계하였다.
해피시니어셀은 시니어들의 시각적·접근적·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기본 메뉴를 설계한 시니어 맞춤형 스프레드시트 교육 프로그램이다. 시니어에게 꼭 필요한 스프레드시트 기능은 동영상 보기를 통해 효율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해피시니어셀을 통해 시니어의 스프레드시트 활용과 정보화 능력이 향상되어 사회 활동의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심혜정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20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092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Advisor
여정모
Table Of Contents
표 목 차 ⅱ
그 림 목 차 ⅲ
ABSTRACT ⅳ
Ⅰ. 서 론 1
Ⅱ. 관련연구 3
1. 고령화 사회 3
가. 고령화 사회의 특징 3
나. 시니어의 개념 및 특성 6
2. 시니어의 엑셀 활용 현황과 교육 10
가. 엑셀 활용 현황과 교육의 필요성 11
나. 시니어를 위한 컴퓨터 교수법 14
Ⅲ. 시니어를 위한 스프레드시트 교육 시스템 설계 16
1. 스프레드시트의 용어 및 기능 분석 16
가.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용어 16
나. 주제별 작업 기능 분석 18
2. ‘해피시니어셀’ 시스템 설계 21
가. 설계를 위한 요구 사항 분석 21
나. 시스템 설계의 고려 사항 23
다. 해피시니어셀의 설계 구성 24
라. 해피시니어셀의 교수 방법 36
Ⅳ. 결론 40
참고문헌 41
부록 43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산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