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압력 및 산소농도 변화에 따른 HTPB/PGA/PCP 고체연료의 화염전파거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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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Upward Flame Spreading Behavior over HTPB/PGA/PCP Solid Fuels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Pressure and Oxygen Concentration
Abstract
실험 환경(압력, 공기조성)과 고체 연료(종류, 너비, 두께)의 변화에 따른 화염 전파 특성 및 소화 한계 범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의 결과로, 고체 연료의 크기와 압력 변화의 영향으로 인한 화염의 강도(세기) 및 길이 변화와 공기 조성(산소 농도) 변화에 따른 화염 전파 속도 및 소화 한계 범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비교를 위해 동일한 실험조건 하에서 하향 화염 전파 실험을 수행하였다. 상향 화염 전파의 경우 동일한 산소농도 조건에서 고체연료의 크기(너비, 두께)와 압력이 감소할수록 고체연료로 전달된 열에 비해 주위로의 열 손실이 상대적으로 커져 연료표면으로부터 화염이 멀어지는 Stand-off가 발생하여 화염의 강도 및 길이가 감소하였다. 또한 동일한 압력 조건에서 산소농도가 낮아지고 고체 연료의 크기(너비, 두께)가 증가할수록 화염 전파 속도는 감소하고 가연 한계 범위 역시 축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하향 화염 전파의 경우에는 화염 전파와 중력과의 등방성으로 인해 Stand-off가 발생하지 않아 화염의 강도 및 길이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열분해 및 예열 길이가 상향 화염 전파에 비해 짧아 화염 전파 속도에 영향을 끼쳤다.
Experiments to observe the upward and downward flame spread and the extinction over a thin solid fuel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pressure and composition of ambient air were conducted in a test-environment chamber. As results of the experiment, effects of pressure variation on the flame intensity and length were analyzed for two sample widths (1 and 2 cm), and flame spread rates and extinction limits were measured as a function of ambient air composition. For comparison, downward spreading tests were also carried the same atmospheres pressure. In the upward spreading case, flame intensity and length are reduced by heat losses in the narrower samples and lower pressure under the same condition for the oxygen of concentration. The reaction rate and flame temperature are reduced because the flame stand-off from the fuel surface increases resulting in higher heat losses to the ambient, compared to heat transferred to the fuel. On the other hand, in the downward spreading case, there was no change in the flame intensity and length because the flame stand-off from the fuel surface did not occur resulting in a same direction of the flame spread and gravity.
Author(s)
황경우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21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100
Alternative Author(s)
Hwang, Gyeong Woo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기계공학부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Advisor
김정수
Table Of Contents
목차 ……………………………………………………………………… ⅰ
초록 …………………………………………………………………… ⅲ


제 1장 서 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 4

제 2장 실험장치 및 방법…………………………………………… 9
2.1 실험장치 ……………………………………………………… 9
2.1.1 환경챔버 …………………………………………………… 11
2.1.2 제어시스템 ………………………………………………… 13
2.2 실험방법 ………………………………………………………… 15
2.2.1 화염전파의 연소특성 가시화 ……………………………… 15

제 3장 실험결과 및 고찰 ……………………………………………16
3.1 HTPB 고체연료의 너비변화에 따른 화염전파거동의 특성…… 16
3.1.1 결과 및 논의……………………………………………… 16
3.1.2 결 론………………………………………………………… 23
3.2 환경챔버 내부의 압력변이에 따른 화염전파거동의 특성 …… 24
3.2.1 결과 및 논의……………………………………………… 24
3.2.2 결 론………………………………………………………… 30
3.3 HTPB 고체연료의 두께변화에 따른 화염전파거동의 특성 …… 31
3.3.1 결과 및 논의……………………………………………… 31
3.3.2 결 론………………………………………………………… 51
3.4 HTPB/PGA/PCP 고체연료별 화염전파거동의 특성 ……………… 52
3.4.1 결과 및 논의……………………………………………… 52
3.4.2 결 론………………………………………………………… 61

제 4장 결 론………………………………………………………… 62

감사의 글…………………………………………………………………… 64
참고문헌………………………………………………………………… 66
부록(Hybride 1G/L Mixing Sheet) …………………………………………… 72
영문초록………………………………………………………………… 75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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