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예측가능한 책이 초기 문식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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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예측가능한 책으로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읽기와 쓰기를 교수하였을 때, 아동의 초기 문식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과제 1, 예측가능한 책을 이용하여 다함께 읽기방법으로 수업하였을 때, 학습자의 읽기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과제 2, 예측가능한 책을 이용하여 다함께 읽기방법으로 수업하였을 때, 학습자의 쓰기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실험은 유치원 7살에서 초등 1학년까지 19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영어 동화책 경험이 1년 이상 이며, 읽기와 쓰기가 부분 알파벳 단계의 집단이다. 본 실험에서 예측가능한 책 10권을 총 10주, 1주일 5번, 하루 50분씩 매일 수업을 하였으며, 균형적 접근법에서 함께 읽기 방법으로 지도를 하였다. 실험도구는 팔스(PALS: Virginia's Early Intervention Reading Initiative)벤치마크 평가를 사용하였는데 이유인 즉, 국내에서 초급 문식성의 기본 스킬을 평가 할 수 있는 평가도구가 없기 때문이다. 팔스는 미국 버지니지아 주에 초1에서 초3까지 학기가 시작이 되고 끝나는 가을과 봄, 1년에 2번 실시가 된다. 이 평가지는 읽기 부진 아동의 초기 읽기 문제점을 세부적으로 진단하여 읽기 성취도의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 팔스 벤치마크는 고안된 철자쓰기목록, 단어인지, 구두읽기유창성, 알파벳 음가-철자 인지등을 평가한다. 실험 참가자의 읽기 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같은 집단을 구성하기 위해서 팔스에서 제시하는 초1 입학 기준표를 참고하였다. 초1 입학 기준표에 따르면, 고안된 철자쓰기와 단어인지 평가의 합이 38점 이상이다. 본 실험집단의 총 19명의 아동은 모두 초1학년 입학 기준점을 통과한 동일집단 이다.
실험처치 후,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어 읽기에서 아동은 정확하고 빠르게 단어를 인지하였다. 즉 시각단어의 개수가 늘어 읽기에 도움이 되고 읽기가 유창해 질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둘째, 아동이 구두읽기를 하는 동안 3가지 읽기 단서(시각적, 의미, 통사)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특히 시각적 단서의 사용 빈도수가 증가 된 것으로 봐서 디코딩을 하여 단어를 인지하는 능동적인 단어 해결의 모습을 보였다. 셋째, 고안된 철자 쓰기 목록으로, 교사는 16개의 단어 자음, 혼성어, 이중자음, 단모음, 장모음 패턴등의 단어를 소리-철자 관계를 이해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를 하는데, 아동의 혼성어, 이중자음, 장모음에서 쓰기 정확성이 높아졌다, 아동이 첫 소리와 철자 연결의 관심에서 음소를 인지하여 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읽는 부분적 알파벳 단계에서 부분적 알파벳 단계의 행동으로 전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예측가능한 책을 사용하여 초기 문식성 발달을 위한 명시적․체계적인 교사의 읽기와 쓰기를 교수함으로써 연구과제 1에 대하여, 실험에 참여한 아동은 시각 단어 인지수가 늘어났으며, 읽기 정확성 또한 향상 되었고, 읽기이해 전략으로 3개의 단서를 활발히 사용하였다. 사용 빈도는 시각적 단서, 통상적 단서, 의미적 단서 순 이였다. 특히 통상적 단서 사용의 증가는 문법적 감각의 향상으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연구과제 2에 대하여, 알파벳 지식과 음소인지의 첫, 끝음의 이중자음과 혼성어를 인지하고 소리와 철자를 연결하는 등 정확도가 높아졌다. 쓰기는 연구 기간이 짧아 학습한 단어인지 전략은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험을 통하여 입문단계 문식성과 초기 문식성 발달 단계의 세밀 한 연관성을 이해하고, 초기 문식성 발달을 위한 교재로 예측가능한 책의 역할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동의 초기 문식성 발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절한 교재와 평가 도구가 마련이 되어 우리나라 영어교육에 긍정적 영향이 되기를 바란다.
Author(s)
남경란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23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115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Advisor
박매란
Table Of Contents
목차

영문 초록
Ⅰ.서론
1.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연구과제
1.3용어정리
1.4연구의 제한점
Ⅱ.이론적 배경
2.1입문단계 문식성(Emergent Literacy)
2.1.1입문단계 문식성 의의
2.1.2입문단계 문식성 기본요소
2.2 입문 단계 문식성 발달지도
2.2.1읽기 유창성 지도
2.3적합한 읽기 교재
2.3.1예측 가능한 책
가.의의
나.특징
2.4선행논문 고찰
2.4.1해외논문 고찰
2.4.2국내 선행논문 고찰
Ⅲ.연구 방법
3.1연구대상 및 기간
3.2평가도구 및 방법
3.3교재연구와 수업 지도안
3.3.1초기 문식성 발달 교수 지도법
3.3.2실험처치 수업의 실제
3.3.3실험처치 수업 지도안
Ⅳ.분석 결과 및 논의
4.1동질성 검사
4.2읽기결과
4.2.1읽기 항목별 상관관계 분석
4.2.2읽기 행동 전략 분석: 러닝 레코드
4.3쓰기 결과
4.3.1고안철자쓰기 항목별 결과 비교
4.3.2음소인지, 알파벳지식, 고안철자 쓰기 상관관계
4.3.3쓰기·읽기 상관관계
Ⅴ.결론 및 제언
5.1결론
5.2제언
참고 문헌
부 록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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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초등영어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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