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3(JigsawⅢ)을 활용한 의 교수․학습 방안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Teaching & Learning Method of Chun-hyang Jeon Using Jigsaw III Model
Abstract
‘문학’ 학습은 문학 작품을 찾아 읽고 해석하며, 문학 작품을 생산하는 학습 활동을 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 문학 수업 현장에서는 문학 텍스트 중심의 분석적인 방법이 일반화되어 있다.
고전문학 교육 역시 텍스트와 관련된 많은 지식과 정보들을 학습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고전문학의 가치가 등한시되고 있으며, 고전문학 수업은 학습자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습자가 고전문학에 흥미를 갖고 수업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 3(JigsawⅢ)를 선택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 모형을 통해 학습자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학습자간의 다양한 문학적 사고와 체험의 교류를 할 수 있다.
연구 대상으로는 을 선택하였다. 은 사랑이라는 인류 보편적 심성에 부합되는 주제로 학습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양반 위주의 사회, 신분차이로 인한 사랑의 역경 등 당대 사회의 모습을 잘 반영하고 있어 고전문학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감상되어온 대표적인 작품이기 때문이다.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 3(JigsawⅢ)을 활용하면 작품 전체를 감상할 수 있으며, 과 관련된 여러 요소들을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이를 다시 다른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학습 내용을 내면화하는데 유용하다. 그리고 평가에서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학습 내용을 평가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내면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으며, 개별평가와 집단평가를 모두 실시하기 때문에 협동학습 평가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 3(JigsawⅢ)은 학습에 효율적이라 생각한다.
학습자들이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 3(JigsawⅢ)을 통해 을 학습하여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Author(s)
김아영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25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138
Alternative Author(s)
Kim, A Yung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Advisor
최호석
Table Of Contents
Ⅰ. 머리말
1. 연구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2.1. 고전소설 교육에 활용된 협동 학습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2.2. 에 관한 선행연구
2.3. 교수․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Ⅱ. 의 교수 ․ 학습 내용 분석
1. 교과서 수록 현황
2. 이 실린 국어 교과서 분석
2.1. 학습목표 분석
2.2. 학습활동 분석
3. 교육에 적합한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 3(JigsawⅢ)

Ⅲ.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 3(JigsawⅢ)을 활용한 의 교수 ․ 학습 방안
1. 의 교수 ․ 학습 모형 설계
2. 의 교수 ․ 학습 방안의 실제
2.1. 1차시 지도안
2.2. 2차시 지도안
2.3. 3차시지도안

Ⅳ. 결론

◆ 참고문헌 ◆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