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경유와 등유의 발화특성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tudy on Igni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and Kerosene to sell at Gas Station
Abstract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경유와 등유를 사용하여 인화점과 자연발화온도를 측정해보고 소형 밀폐압력용기 시험법을 이용한 발화특성을 파악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태그 밀폐식 시험기를 이용하여 인화점을 측정한 결과, 경유 100vol%일 때 45℃, 등유 100vol%일 때 41℃를 구하였으며, 경유50vol% + 등유50vol%를 혼합한 물질의 경우에는 43℃를 구하였다.

2) 태그 밀폐식 시험기에 의한 연소점 측정의 경우 인화점의 거동과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그 값은 인화점보다 2~3℃가량 높게 나타났다.

3) ASTM식 실험장치에 의한 자연발화온도 측정 실험 결과, 경유 100vol%일 때 250㎕에서 225℃를 구하였고, 등유 100vol% 일 때는 350㎕에서 220℃를 구하였다.

4) 경유 50vol%와 등유 50vol%의 혼합물의 자연발화온도는 250㎕에서 220℃를 구하였으며 최저발화온도는 경유와 등유 및 경유50vol% + 등유50vol% 혼합물 모두 220~225℃의 값을 보이며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5) ASTM식 실험장치에 의한 순간발화온도 측정 실험 결과는 경유 100vol%일 때 250㎕에서 344℃를 구하였으며 등유 100vol%일 때는 350㎕에서 310℃를 구하였다.

6) 경유 50vol%와 등유 50vol%의 혼합물은 250㎕에서 순간발화온도 331℃를 구하였으며 순간발화온도는 경유가 등유보다 다소 높은 값을 가지고 있고 경유 50vol% + 등유 50vol%의 혼합물은 경유와 등유 각각의 순간발화온도의 사이값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7) 소형 밀폐압력용기를 이용하여 압력변화를 관찰한 결과, 상대적으로 발열량과 분자량이 큰 경유의 최대압력이 등유의 최대압력보다 크게 나타났으며 그 혼합물은 순수 경유 및 등유에 대한 최대압력의 사이값을 나타내었다.
This study shows igni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and kerosene to sell at gas station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measurement of flash points by the use of Tag closed cup tester showed that diesel 100vol%, kerosene 100vol% and diesel 50vol%+kerosene 50vol% have flash points of 45℃, 41℃ and 43℃ respectively.

2) The measurement of fire points by the use of Tag closed cup tester showed that behavior of fire points were similar to that of flash points and the values of fire points were about 2~3℃ higher than that of flash points.
3) The experiment of minimum ignition temperature by ASTM indicated that the temperature of diesel 100vol% was 225℃ at 250㎕ and that of kerosene 100vol% was 220℃ at 350㎕.

4) Minimum ignition temperature of diesel 50vol%+kerosene 50vol% was 220℃ at 250㎕, and minimum ignition temperature of diesel, kerosene and the mixture of the two had similar value.

5) The experiment of instantaneous ignition temperature by ASTM indicated that the temperature of diesel 100vol% was 344℃ at 250㎕ and that of kerosene 100vol% was 310℃ at 350㎕.

6) The mixture of diesel 50vol% and kerosene 50vol% had the instantaneous ignition temperature of 331℃ at 250㎕.

7) The observation of the pressure change by the use of MCPVT indicated that maximum pressure appeared in the diesel, which has relatively bigger molecule size than kerosene, the mixture of the two were actually showed values between maximum pressure of the diesel and kerosene.
Author(s)
김덕종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26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145
Affiliation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Department
산업대학원 안전공학과
Advisor
최재욱
Table Of Contents
1. 서 론 1

2. 이론적 배경 3
2.1. 단일성분의 인화점 3
2.2. 혼합용액의 인화점 6
2.3. 자연발화의 열발화 이론 8
2.4. 소형 밀폐압력용기 13

3. 실험장치 및 방법 15
3.1. 실험장치 15
3.1.1. 인화점 실험장치 15
3.1.2. 자연발화 실험장치 18
3.1.3. 소형 밀폐압력용기 실험장치 21
3.2. 실험방법 24
3.2.1. 인화점 측정 24
3.2.2. 자연발화온도 측정 25
3.2.3. 소형 밀폐압력용기 압력 측정 26

4. 실험 결과 및 고찰 27
4-1. 인화점 27
4-2. 연소점 29
4-3. 경유 (100vol%) 31
4.3.1. 최저발화온도 31
4.3.2. 순간발화온도 33
4.3.3. 활성화에너지 35
4-4. 경유 (50vol%) + 등유 (50vol%) 37
4.4.1. 최저발화온도 37
4.4.2. 순간발화온도 39
4.4.3. 활성화에너지 41
4-5. 등유 (100vol%) 42
4.5.1. 최저발화온도 42
4.5.2. 순간발화온도 44
4.5.3. 활성화에너지 46
4-6. 소형 밀폐압력용기 시험에서의 압력변화 47
4-7. 소형 밀폐압력용기 시험에서의 온도변화 50

5. 결 론 52

참 고 문 헌 54
Abstract 56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안전공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