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컨테이너 철도운송 효율성 향상을 위한 철도물류시설 개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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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Impact of Container & Freight Drivers' Cell Phones Use While Driving on the Risks of Traffic Accidents. : Focused on the Effect of Busan Jin
Abstract
국내 철도화물 운송은 일제강점기 경인선 개통 이래 전국적인 철도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교통의 성장에 밀려 지속적인 수송분담률 감소 및 침체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에너지효율성이 높은 철도운송은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컨테이너 화물 취급역인 부산진역은 지난 1904년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한 이후 10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그러나 철도물류시설 개선사업 시행 전의 부산진역은 역 구내 업무공간 분산, CY 작업장의 단절 및 사유화 등의 문제점으로 인해 효율적인 물류처리 및 운영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1997년 이후 10년간 추진된 철도물류시설 개선사업을 통하여 하역장비 현대화, 구내선로 통폐합 및 장대화 등을 달성하였으며, 그 결과 철도화물 하역시간 단축, CY 운영비 절감 등의 효과와 함께 전체적인 컨테이너 철도수송량 증대에도 많은 기여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부산진역을 사례로 철도물류 인프라 개선사업 이전의 문제점과 개선 이후의 물류효율성 향상 효과를 분석한 것으로, 기존 선행연구들이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인 접근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것과 달리, 철도물류시설 개선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한 최초의 실증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부산진역 철도 CY 인프라 개선사업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본 연구는 향후 유사 철도물류시설의 구축 및 개선 사업에 참고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철도물류 효율성 향상을 위한 관련 정책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lthough Korea railroad has a nation wide network since the opening of the Seoul-Incheon line in the Japanese colonial era, it recently faced not only steadily decreased transportation share rate, but also sink into a state of recession due to the growth of road transportation. Upon the concern of environment raised, the railroad transportation have recently become the spotlight owing to high energy efficiency as for eco-friendly transportation way in the low carbon green growth age.

Busan-jin station is one of the typical container handling station with over100 years in history since it was opened in 1904. The station experienced numerous of changes and progresses.

However, before the railroad logistics facilities improvement plan, Busan-jin station had many difficulties for efficient logistics handling and operating due to the break up of workplace, discontinued and privatization of CY site. But since 1997 ; through the railroad logistics facilities improvement plan ; Busan-jin station achieved unloading equipment modernization, merged and enlarged in internal railway. As the result of improvements, the station leads to shorten unloading time and saving CY operating cost. Also it has contributed to enhancement of railroad transportation volume.

This case study of Busan-jin station analyzes the logistics efficiency before and after railroad infrastructure improvement project. While most of the former studies are focused on the policy approach of railroad logistics vitalizations, this study analyzies the quantitative interpretation about logistics improvement effects.

Also, this study is analysed on the effectiveness of railroad CY infrastructure improvement. Therefore, it can be proposed as meaningful suggestions in case of similar railroad logistics facilities construction and improvement project. At the same time, can be used helpful reference for the policy making of railroad logistics efficiency improvement project.
Author(s)
정선기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29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173
Alternative Author(s)
Jeoung, Sun-Ki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해운항만관리전공
Advisor
이정윤
Table Of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1.1.1 연구의 배경=1
1.1.2 연구의 목적=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3
1.2.1 연구의 방법=3
1.2.1 연구의 구성=5

제2장 철도물류시설 유형 및 기존 연구 고찰=6
제1절 철도물류시설의 유형=6
2.1.1 내륙컨테이너기지(ICD)=6
2.1.2 철도CY=8
2.1.3 기타 화물취급역=10
제2절 국내외 철도물류시설 운영에 관한 기존 연구=12
2.2.1 국내 철도물류시설 관련 연구=12
2.2.2 해외 철도물류시설 관련 연구=13
2.2.3 기존 연구의 한계점 및 본 연구의 의의=15

제3장 컨테이너 철도운송 실태 및 철도물류시설 문제점=16
제1절 컨테이너 철도운송 실태=16
3.1.1 철도운송 총량 및 분담률 정체=16
3.1.2 컨테이너 철도운송 현황=18
제2절 철도물류시설 문제점=19
3.2.1 시설상 문제점=19
3.2.2 운영상 문제점=20

제4장 부산진역 CY 시설 개선 사례=23
제1절 부산진역 CY 현황=23
4.1.1 부산진역 CY 일반 현황=23
4.1.2 부산진역 CY 시설 및 장비 현황=25
4.1.3 부산진역 CY 물류 현황=27
제2절 부산진역 CY 시설 개선사업 시행 전 문제점=33
4.2.1 역 구내 업무공간 분산=34
4.2.2 CY작업장 단절 및 사유화=36
4.2.3 짧은 선로 길이=38
4.2.4 복잡한 열차신호체계=41
제3절 부산진역 CY 시설 개선사업 개요=42
4.3.1 구내선로 통폐합 및 장대화=44
4.3.2 CY 통폐합 및 공동운영=47
4.3.3 신호체계 합리화(본선↔CY 작업선 간 직결선)=52
4.3.4 하역장비 현대화=54

제5장 부산진역 CY 시설 개선에 따른 효과=56
제1절 시간 단축 효과=56
5.1.1 하역처리시간 단축=56
5.1.2 다른 컨테이너 화물 취급역에 비해 짧은 화차체류시간=58
제2절 비용절감 효과=59
5.2.1 철도차량(동력차 등) 운영비용 절감=59
5.2.2 인력 감축=61
5.2.3 하역장비 감축 및 현대화=63
5.2.4 CY운영비 절감=64
제3절 절차 간소화 효과=66
5.3.1 화물열차 이동단계 축소=66
5.3.2 본선-CY간 직통 일상화로 병목현상 대폭 감소=66
제4절 생산성 향상 및 수송량 증가 효과=68
5.4.1 선로당 차입가능량수 증가=68
5.4.2 장치장 면적 확대=68
5.4.3 철도수송량 증가=69
제5절 개선효과 종합=73
5.5.1 철도 CY 운영기관(코레일) 측면의 효과=73
5.5.2 철도 운송서비스 이용자 측면의 효과=74

제6장 결론 및 시사점=7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75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7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80

참고문헌=81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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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해운항만관리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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