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The Determinants of Equity Level Choice by Chinese State Owned and Non-State Owned Subsidiary in EU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유럽의 국유 자회사와 비국유 자회사의 지분수준 선택의 결정요인
Abstract
최근 수년 동안, 전 세계는 중국의 해외직접투자(FDI)의 급속한 확대를 목격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 주체 중 하나인 유럽 연합(EU)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된 이래 중국으로 부터의 어마어마한 FDI 유입 증가를 누려왔기 때문에 중국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유럽으로의 사업 확장하는데 열중하고 있다. 이런 중국 기업들이 유럽으로 진출할 때, 그들은 적합한 자기자본 정도(right equity level) 선택의 과제에 직면한다.
진입 방식 선택의 문제는 모든 투자자들이 그들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라고 여겼다. 기업들이 어떻게 자기자본 정도를 선택하는지 설명하고자 노력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런 연구들은 보통 선진국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전 연구들은 또한 소유 형태(ownership type)에 그다지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본 논문은 중국 기업들이 유럽에서 자기자본 수준을 선택하는 결정 요인들을 조사함으로써 국제화 과정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기여한다. 본 논문은 또한 유럽에 진출하는 국영 및 비국영 중국 기업들의 자기자본 정도 선택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내고자 한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하기 이해서, 본 논문은 3가지 변수, 즉 기업 특수, 주최국(호스트 국가)의 환경 및 자국 관련 요소에 집중했다. 이런 요소들은 모두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에 관안 상이한 이전 연구들에서 다루어졌다. 경험적 분석의 결과는 국제 경험, 산업 경쟁 및 시장 잠재력은 중국 기업의 EU 진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R&D 능력, 마케팅 능력 및 국가 위험과 같은 다른 요인들은 그 영향이 미미하다. 연구 결과는 또한 중국 국영 및 비국영 기업들이 EU에 투자할 때 이들 간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드러낸다. 이런 연구 결과는 중국 기업들의 국제화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의미있는 함축을 지니고 있다.

키워드; 중국 기업, 중국 국영 기업, 중국 비국영 기업, R&D 능력, 마케팅 능력, 국가 위 험,국제 경험, 산업 경쟁, 시장 잠재력
Author(s)
HengZhi Yang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 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42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6500
Affiliation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
Advisor
최순권
Table Of Contents
Chapter 1.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1
1.2 Research Purpose & Question 4

Chapter 2. Literatures Review 5

2.1 Review of Entry Mode Related Theories 6
2.1.1Transaction Cost Theory 7
2.1.2 Eclectic Theory 9
2.1.3 Organzation Capability Theory 13
2.1.4 Institutional Theory 14
2.1.5 Bargaining Power Theory 15
2.2 Comparison of Entry Mode Thoery 16

Chapter 3. Research Model 19

3.1 Firm Specific Factors 21
3.1.1 R&D Ability 21
3.1.2 International Experience 22
3.1.3 Marketing Ability 25
3.2 Host Country Environment Related Factors 26
3.2.1 IndustryCompetition 28
3.2.2 Country Risk 28
3.2.3 Market Potential 29
3.3 Home CountryRelated Factor 31
3.3.1 Ownership Type 31

Chapter 4. Methodology 34

4.1 Sample & Data 35
4.2 Operationalization of Variables 42
4.2.1 Dependent Variables 42
4.2.2 Independent Variables 42

Chapter 5. Results 51

5.1 Factor Avalysis 51
5.2 Reliability Test 54
5.3 Correlation Analysis 55
5.4 Regression Analysis 57
5.5 T-test Analysis 60

Chapter 6. Discussion 62

6.1 Dicussion 62
6.2 Limitations & Suggestion for Future Research 66

REFERENCES 67
QUESTIONNAIRE 8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FTA비즈니스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