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도입이 중국의 제조업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도입이 중국의 제조업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선정된 총 53개 기업들을 사물인터넷, 전기/전자, 기계, 정보통신, 화학 및 의학으로 구분하고, 각 산업별로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중에서는 정보통신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14개로 가장 많고, 전기/전자와 기계가 각각 13개 및 12개이다. 선행연구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은 영업이익률로 측정하였으며, 빅데이터 도입은 더미변수를 이용했다. 연구개발은 연구개발강도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한 결과 빅데이터 도입은 수익성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개발도 수익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 살펴본 결과 정보통신에 속하는 기업군애서만 빅데이터 도입이 수익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uthor(s)
- HAN BO
- Issued Date
- 2020
- Awarded Date
- 2020.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563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7263
- Alternative Author(s)
- 한보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경영학과
- Advisor
- 최태영
- Table Of Contents
-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2. 이론적 배경 4
2.1. 빅데이터의 정의 4
2.2. 빅데이터의 속성 7
2.3. 빅데이터 환경에서 제조업의 데이터 9
2.3.1. 빅데이터 환경에서 제조업 데이터의 출처 9
2.3.2. 빅데이터 환경에서 제조업 데이터의 속성 10
2.4. 산업용 빅데이터 11
2.5. 빅데이터 시장 11
2.5.1.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 11
2.5.2. 중국 빅데이터 시장 규모 12
2.6. 수익성 연구 13
3. 선행연구의 검토 14
3.1. 정보기술 14
3.2. 빅데이터 도입 16
3.3. 기업의 연구개발 17
3.4. 기업 규모 18
4. 분석방법 19
4.1. 자료수집 19
4.2. 변수 설계 20
4.2.1. 종속변수 20
4.2.2. 독립변수 20
4.2.3. 통제변수 21
4.3. 단위근 검정 21
4.4. 측정모형 및 방법 22
4.4.1. 패널자료 및 종료 22
4.4.2. 모형검정 23
4.5. 분석모형 25
4.6. 기술 통계 분석 26
4.7. 회귀분석 30
4.7.1. 업종별 회귀분석 30
4.7.2. 전체의 회귀분석 32
5. 결론 33
참고문헌 35
표본기업 42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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