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백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디자인의 고찰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Brand Identity Design of Handbag
- Abstract
- 패션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은 로고를 활용하여 제품의 외관 디자인을 하였으며 소비자가 쉽게 인식하여 구매하도록 유도하였다. 특히 요즘 핸드백에서 이러한 경향은 더 뚜렷해지고 있으며, 이들의 검증된 디자인들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깊이 각인되어 있다.
한국 핸드백 브랜드가 로고를 활용한 패턴디자인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국외 브랜드보다 여전히 큰 발전의 공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의 핸드백 브랜드를 위한 로고나 패턴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핸드백 브랜드들의 인지도 상승과 핸드백용 패턴디자인의 발전을 위하여 브랜드 고유의 로고 개발이 절실히 필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유명한 핸드백 브랜드의 로고와 핸드백용 로고패턴을 분석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로고와 핸드백용 패턴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서론 부분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로고 및 패턴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에 대한 총괄적으로 서술하였다. 또한, 많은 참고문헌에 대한 분석 및 정리를 통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론 부분은 우선, 현대 핸드백의 정의와 기능, 종류를 고찰하였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브랜드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고찰하여 정리하였다. 다음에는 현대 패션브랜드에 사용된 로고의 유형과 색상, 로고마크의 서체를 살펴보고 분석하였으며, 핸드백용 로고패턴의 사례를 연구하여 로고패턴의 디자인 과정과 디자인 규정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실제 디자인에 필요한 한국 창업기법 브랜드인 분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스타일 컨셉 포지셔닝을 분석하였고, 분크 브랜드에 잘 어울리는 새로운 로고와 핸드백용 로고패턴을 개발하였다.
결론 부분은 연구에 언급된 해외 패션브랜드들이 자료수집에 있어 부분 컬렉션 자료에 국한되어 연구의 한계를 인정하였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련한 심도 있는 후속 연구가 한국 창업기업 브랜드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로고를 활용한 핸드백용 패턴 개발에 많은 연구가 있기를 바란다.
- Author(s)
- WANG HAIFENG
- Issued Date
- 2020
- Awarded Date
- 2020.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패턴디자인 핸드백 트랜드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2654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3434
- Alternative Author(s)
- 왕해봉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마린융합디자인공학과
- Advisor
- 조정형
- Table Of Contents
- I.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II. 이론적 배경 6
1. 핸드백에 대한 고찰 6
가. 핸드백의 정의 6
나. 핸드백의 종류와 기능 6
다. 현대 핸드백 디자인의 트렌드 분석 10
2. 브랜드에 대한 고찰 27
가. 브랜드의 개념 27
나. 브랜드의 구성요소 29
III. 브랜드 로고와 로고패턴 활용 사례 분석 33
1. 핸드백 브랜드 로고의 사례 분석 34
가. 핸드백 브랜드 로고의 유형 34
나. 색상 39
다. 로고마크의 서체 42
2. 핸드백 로고 문양 활용 사례 분석 46
가. 로고를 활용한 핸드백의 패턴디자인 과정 46
나. 로고를 활용한 핸드백 패턴디자인 규정 50
다. 핸드백용 로고 패턴디자인의 표현방식 50
3. 소결 52
IV. 핸드백 로고와 패턴디자인 연구 및 개발적용 54
1. 창업기법 브랜드의 선정 및 브랜드 특성 54
가. 분크(Vunque) 브랜드의 연구의 타당성 및 분석 54
나. 브랜드 디자인 특성 및 소비자 타겟 55
2. 2021년의 핸드백 예측 트렌드 및 경향분석 58
가. 아이템 경향 58
나. 색채 경향 59
3. 디자인 개발 및 적용 61
가. 분크 핸드백 브랜드 로고 및 패턴디자인 프로세스 61
나. 로고디자인 개발 63
다. 패턴디자인 개발 64
라. 핸드백 디자인 개발 66
4. 소결 75
V. 결론 77
1. 연구결과 요약 77
2. 향후연구 방향 79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마린융합디자인공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