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사용자의 소비자스트레스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인민간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스트레스와 구매의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대인민감도가 대인관계 소비자스트레스와 구매의도에 대한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것을 통해 소비자스트레스와 구매의의 상관관계를 보여 주는 객관적이고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소셜커머스 사용자가의 대인민감도가 소비자스트레스와 구매의도의 조절을 할 수 있는지 연구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 문제를 첫째는 연구문제 1:지인 링크 공유 추천에 대한 소비자 스트레스요인(부정적 정서, 사생활 침해,사회적 압력)과 구매 의도(구매의도성, 포기의도성)간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둘째는연구문제 2: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 스트레스요인(부정적 정서, 사생활 침해, 사회적 압력)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셋째는 연구문제 3:소비자의 대인 민감도는 소비자 스트레스요인(부정적 정서, 사생활 침해, 사회적 압력)과 구매의도(구매의도성, 포기의도성)간에 관계를 조절할 것인가?. 와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국 소셜커머스 이용한 사용자 총 252명을 수집하고 그중에서 불성실하게 답한 42명을 제외하고 최종 210명의 사용자들은 대상으로 조사했다.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소비자 스트레스와 구매의도관계를 살펴본 결과 소비자 스트레스는 구매의도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다. 소비자 스트레스 하위요인 부정적 정서,사생활 침해,사회적 압력과 구매의도,포기의도에 대해 각각 차이를 보았다다. 개인 사생활 침해의 스트레스를 접했을 때도 구매의도와 포기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사회적 압력의 스트레스를 접했을 때 소비자들은 구매의도와 포기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소셜커머스 핀둬둬 서비스 특성이 인구통계적(성별, 학력,연령,월수입)에 개인/집단특성에 따라 소비자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직업에 따라 소비자 스트레스에 차이를 없었다.
셋째, 소비자 스트레스(부정적 정서, 사생활 침해, 사회적 압력)과 구매 의도(구매의도성, 포기구매의도성) 대인 민감도는 통계적으로 어느 정도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대인 민감도가 낮을 수록 구매의도의도 높아지는 것이다. 소비자 스트레스가 구매 의도에 대해 영향을 주는 것이지만 대인관계의 영역별로 대인 민감도에 따라 소비자 스트레스와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력이 다른 것이다.
- Author(s)
- SUN HUIMIN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2785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2345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하원
- Department
-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Advisor
- 오창호
- Table Of Contents
-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구성 3
II. 이론적 배경 4
1. 소셜커머스 와 핀둬둬 4
1) 소셜커머스의정의 및 특성 4
2) 중국소셜커머스의 현황 7
2. 소셜커머스 핀둬둬의 소개 8
1) 핀둬둬의 쓰는방법 10
2) 핀둬둬의 바이럴 마케팅 12
3. 대인민감도 15
1).대인민감도 개념 및 연구 15
4.소비자 스트레스 17
1) 스트레스의 정의 17
2)소비자 스트레스 관련 연구 18
(1)부정적 정서 22
(2)개인 사생활 침해 22
(3)사회적 압력 24
5.핀둬둬와 소비자 스트레스 관계 27
6.구매의도 29
1)정보의 탐색 30
III. 연구의 설계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문제 32
2.1지인 링크 공유 추천에 대한 소비자스트레스요인과 구매의도 요인 32
2.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 스트레스 34
2.3 대인민감도 조절효과 35
3.연구방법 및 절차 36
1) 연구방법 36
2) 측정척도 37
(1).소비자 스트레스 측정 37
(2).대인민감도 측정 37
(3).구매의도 측정 39
IV.연구결과 40
1.연구통계적 상황에 대한 분석 40
2.빈도분석 42
1).이용경험에 빈도분석 43
2)재전달 정도 46
3)전달행동 47
3.측정 도구의 신뢰도 측정 48
1)신뢰성 분석 48
4.연구문제 검증 49
V. 결론 및 논의 62
1. 연구 결과의 요약 62
2. 연구의 한계 및 조언 64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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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원 > 신문방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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