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기술산업 지속가능 혁신전략
- Alternative Title
- Sustainable Innovation in a Low- and Medium-Tech Sector: Branding, Architectural Innovation, and Collaboration among Small Firms in the Footwear Industry
- Abstract
- 중저기술(LMT) 산업의 중소기업이 어떻게 틈새시장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혁신(Sustainable Innovation)을 달성할 수 있는가? 본 연구는 심층 사례 연구를 통해 글로벌 신발 및 의류 신생 기업인 Allbirds와 한국의 공급업체가 상호 간 협업을 기반으로 신발의 sustainability branding(전제품 탄소발자국 라벨링) 및 architectural innovation(일체형 신발 갑피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혁신을 달성함을 발견하였다. 우리는 또한 이들이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있는 다양한 보완자의 자원과 능력을 활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LMT 산업 내 중소기업의 협업적 sustainability branding과 architectural innovation에 의해 주도되는 LMT 산업의 지속가능한 혁신 사례 및 이를 설명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중소기업 간 협업, 마케팅 혁신 및 architectural innovation, 지속 가능성 관점에서 LMT 산업의 혁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더불어 국내 LMT 산업(신발산업)의 개념적 디자인 역량 확보와 신생 창업기업과의 협력 추구 등 혁신성장 방안과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Author(s)
- 허찬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중저기술산업 중소기업 신발산업 아키텍처 혁신 브랜딩 혁신 협업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2828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3407
- Alternative Author(s)
- HEO CHAN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Department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 Advisor
- 곽기호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LMT 산업 및 중소기업의 혁신 4
2. LMT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브랜딩 6
3. LMT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아키텍처 혁신 7
4. 지속가능한 혁신을 위한 LMT 중소기업의 협력 9
Ⅲ. 연구방법 11
1. 연구 맥락 11
가. 운동화 산업: 시장 성장과 제품구조 11
나. 신발산업에서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 14
다. 국내 신발산업의 현황 16
2. 방법론 및 자료 17
Ⅳ. 연구결과 22
1. Allbirds: 지속 가능성 브랜딩 회사 22
2. 한국 신발산업의 공급업체: 아키텍처 혁신가들 26
Ⅴ. 토론 30
1. 결과 요약 30
2.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 31
3. 국내 LMT 산업(신발산업)의 혁신방안 32
Ⅵ. 결론 35
1. 이론적 기여 35
2. 정책적 시사점 36
참고문헌 38
영문초록 48
- Degree
-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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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기술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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