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음악의 상호미디어성(intermediality)
- Alternative Title
- The intermediality between drama and music : Focusing on the OST of
- Abstract
- 우리는 텔레비전 드라마를 보면서 주로 영상을 시청하지만, 문자나 음악, 그리고 음향도 또한 수용한다. 그리고 그러한 요소들이 조합되어 특별한 의미를 내포하기도 하고 관객이나 수용자 들에게 감동을 준다.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와 같은 영상 콘텐츠들을 분석할 때는 각각의 요 소들을 떼어 놓고 개별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그것들의 상호작용을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 다. 그러한 분석을 시도해보기 위해 우선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간 상호작용의 유형들 가운데 상호미디어성의 관점에서 텔레비전 드라마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상호미디어성 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 본격적으로 텔레비전 드라마의 서사와 음악과의 상호미디어 적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OST에 대해 검토한다. 한국 OST의 시작은 무엇이고 어떻게 발 전 했으며 근래에는 어떻게 흥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한국 OST의 역사를 알아본 다. 셋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OST가 차지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융합과 관련된 용어들은 상당히 많이 있지만 나름대로 그 의미를 세분화하여 상호미디어성의 개념을 선정하였다. 특히 여러 미디어나 소통수단들이 특정한 목적을 위해 융합된 경우보다는 개별 미디어의 특성을 유지한 융합을 상호미디어성으로 간주하였다. 그리고 OST의 역사를 태 동기 발전기 변화의 시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특히 변화의 시대에서는 2000년대 후반의 최근 OST를 중심으로 역사적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그를 바탕으로 변화된 OST 기능에 대해 설명 하였다. 그러한 고찰에서 OST가 드라마의 서사에 종속되지 않은 방향으로 발전하였음을 파악 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존 OST 기능과 최근 변화된 OST 기능을 바탕으로 을 분석하였다. 은 극의 대표하는 리메이크된 몇 가지 곡과 1988년대를 대표하는 많은 양의 히트곡이 OST로 삽입되어 기존 OST의 기능과는 차별화되는데, 이렇게 음악의 독자 적인 특성을 부각되었기 때문에 그것을 상호미디어성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었다.
최근 아이돌 시장이 세계적으로 급부상 하면서 K-pop의 기상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많은 외 국인이 한국에 관심을 가지고 K-pop 외 여러 가지 미디어를 접한다. 이때 K-드라마가 손쉽게 잠재적 시청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가 바로 음악일 것이다. OST는 이제 드라마를 구성 하는 독자적인 미디어로서 드라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과거 드라마 의 흥행이 OST의 인기를 좌지우지했던 것과는 반대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OST의 역할 병치는 다양한 부분에서 계속 이루어질 수있다.
| We usually watch videos while watching TV dramas, but we also accept text, music, and sound. In addition, such elements are combined to have a special meaning and impress the audience or audience. When analyzing video content such as movies and television dramas, it is important to think about their interactions rather than separately analyzing each element. To try such an analysis, first of all, this paper examines television dramas from the perspective of intermedia among the types of interaction between media. To this end, first, the concept of intermedia was considered. Second, before we learn about the intermedia relationship between the narrative of television dramas and music, we review OST. To learn about the beginning of Korean OST, how it developed, and how it has been popular recently, we will look into the history of Korean OST. Third, based on prior research, we looked into the functions of OST in television dramas.There are quite a few terms related to convergence, but the concept of mutual media was selected by subdividing its meaning. In particular, convergence that maintains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media was regarded as intermedia rather than when several media or means of communication were fused for a specific purpose. In addition, the history of OST was divided into the era of change in the embryonic generator. In particular, in the era of change, historical changes were explained, focusing on recent OSTs in the late 2000s, and changed OST functions were explained based on them. In such consideration, it was found that OST developed in a direction that was not subordinate to the narrative of the drama. Finally, was analyzed based on the existing OST function and the recently changed OST function. is differentiated from the original OST by inserting several remade songs representing the play and a large number of hit songs representing the 1988s into the OST, which highlights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music, so it can be explained as a concept of mutual media.The recent rapid rise of the idol market has raised the spirit of K-pop. As a result, many foreigners are interested in Korea and encounter various media other than K-pop. At this time, music will be the factor that K-drama can easily attract potential viewers. OST has now become an important factor in raising the awareness of the drama as an independent media that constitutes the drama. This is the opposite of the popularity of OSTs in the past. The role juxtaposition of these OSTs can continue to be performed in various parts.
- Author(s)
- 허은지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상호미디어성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3354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97337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글로벌정책대학원
- Department
- 글로벌정책대학원 영상문화콘텐츠학과
- Advisor
- 김무규
- Table Of Contents
- I. 서론 1
II. 본론 4
1. 영상 콘텐츠의 컨버전스와 상호미디어성 4
1) 영상의 상호 미디어성 4
2) 컨버전스와 상호 미디어성 5
2. 드라마 OST의 의미와 역사 8
1) 드라마 OST의 정의와 유형 8
2) 한국드라마 OST의 역사적 변화 12
3. 드라마 OST의 융합적 기능 22
1) 서사의 보조기능: 음악과 드라마의 컨버전스 23
(1) 내러티브를 극대화하는 심리적 기능 23
(2) 시공간을 연결하는 연속적 기능 24
(3) 연상 작용을 일으키는 기능 25
2) 독자적 기능: 음악과 드라마의 상호미디어성 26
(4) 주제의 암시 기능 26
(5) 음악을 소개해 감상을 유도하는 기능 27
4. 응답하라 1988의 OST 31
1) 음악 드라마로서 응답하라 31
응답하라 1998의 삽입곡 – 가창곡 32
2) 드라마와 음악의 컨버전스:서사를 보완하는 음악 34
3) 음악의 독자적 기능:드라마와 음악의 상호미디어성 42
Ⅲ. 결론 50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글로벌정책대학원 > 영상문화콘텐츠학과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공개
- Embargo2023-08-07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