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모바일 쇼핑 앱의 UI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스마트폰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의 수요를 빠르게 축소시키고 있다. 소비자는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더 풍부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코로나19를 통해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가운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 스마트폰의 보급률은 매우 높다. 온라인 쇼핑몰 앱은 다운로드와 설치가 간편하고 화면 터치만으로 상품 정보를 얻고 구매할 수 있다. UI는 우리가 앱을 사용하는 매개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UI 디자인의 발전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 앱의 UI는 더 큰 연구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온라인 쇼핑 앱 중 시장점유율 상위 3개 앱인 ‘쿠팡’, ‘11번가’, ‘G마켓’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UI와 사용자 경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온라인 쇼핑 시장의 현황을 파악한다. UI 디자인의 요소는 컬러,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및 그래픽의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쿠팡, 11번가, G마켓의 컬러,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및 그래픽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둘째, 시장 순위 3위 안에 드는 모바일 쇼핑 앱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조사를 진행한다.
셋째, 연구모형을 만들고, 연구모형에 따른 설문지를 작성한다. 총 5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한다. spss를 통해 설문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3개의 쇼핑 앱의 UI 디자인 요소별 사용자 경험의 상관관계와 UI 디자인 측면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사용자 평가를 통해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조사와 설문 통계를 통해 UI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 향상에 기여하는 의의를 검증하고자 한다. 사용자 경험에 맞춰 향후 모바일 쇼핑 앱 UI 디자인의 주요 방향을 제시한다.
Author(s)
GUO ZHAOHAN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3361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96373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Advisor
장청건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범위 6
4. 연구 방법 7
Ⅱ. 이론적 배경 9
1. 모바일 쇼핑 앱 9
1) 모바일 쇼핑 앱의 개념 9
2) 모바일 쇼핑 앱의 특징 11
3) 모바일 쇼핑 앱 시장의 현황 13
2. UI 디자인 18
1) UI 디자인의 정의 과 특징 18
2) UI 디자인의 구성요소 21
(1) 레이아웃(Layout) 22
(2) 컬러(Color) 23
(3) 그래픽(Graphic) 24
(4)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25
3. 사용자 경험 26
1) 사용자 경험의 개념 26
2) 사용자 경험의 특성 28
(1) 사용성 29
(2) 심미성 29
(3) 효율성 29
(4) 실용성 30
Ⅲ. 모바일 쇼핑 앱 UI 디자인 사례 조사 31
1. 사례 조사 대상 선정 31
2. 모바일 쇼핑 앱의 UI 디자인 사례조사 33
1) 쿠팡 33
(1) 레이아웃 33
(2) 컬러 34
(3) 그래픽 36
(4) 타이포그래피 37
2) 11번가 39
(1) 레이아웃 39
(2) 컬러 40
(3) 그래픽 42
(4) 타이포그래피 43
3) G마켓 45
(1) 레이아웃 45
(2) 컬러 46
(3) 그래픽 48
(4) 타이포그래피 49
Ⅳ. 연구의 설정과 결과 5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1
1) 연구모형 51
2) 가설설정 52
2. 사용경험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55
1) 설문지 구성 55
2) 조사 결과 정리 61
(1) 일반적 특성 61
(2)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3
(3) 모바일 쇼핑 앱의 사용자 경험 평가 65
가. 쿠팡 65
(1) 레이아웃 66
(2) 컬러 67
(3) 그래픽 68
(4) 타이포그래피 69
(5) 종합 71
나. 11번가 73
(1) 레이아웃 74
(2) 컬러 75
(3) 그래픽 76
(4) 타이포그래피 77
(5) 종합 79
다. G마켓 81
(1) 레이아웃 82
(2) 컬러 83
(3) 그래픽 84
(4) 타이포그래피 85
(5) 종합 86
3. 분석결과 89
(1) 레이아웃 91
(2) 컬러 93
(3) 그래픽 95
(4) 타이포그래피 97
Ⅴ. 결론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06
부록 107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 Embargo2023-08-07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