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학습자의 경쟁성향과 불링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relatedness support teaching behavior, learner's contesting orientation and bullying in the physical education
Abstract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은 학습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의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학습자의 경쟁성향과 불링 행동과 어떤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중국 정저우시에 속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 1,443명을 대상으로 연구에 참여시켰다. 중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식하는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경쟁성향과 불링행동을 파악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통계,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타당도분석과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은 학습자의 경쟁성향을 예측하는 선행변인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은 학습자의 협력적 경쟁성향을 정적으로 예측하고, 대립적 경쟁성향은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학습자의 협력과 협동을 강조하면서 올바른 경쟁의 인식을 강조하는 협력적 경쟁성향을 추구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은 학습자가 시기, 질투와 싸움을 유발하는 대립적 경쟁성향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은 학습자의 불링행동을 예측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은 학습자의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의 학생들의 불링의 가해 경험과 피해 경험을 줄 일 수 있는 교수방식이자 효율적인 의사소통방식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학습자의 경쟁성향은 불링 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선행변인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학습자의 협력적 경쟁성향은 불링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대립적 경쟁성향은 불링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을 증가 및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학습자에게 올바른 경쟁의 가치와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학습자의 불링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도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자가 추구하는 경쟁성향에 따라서 불링행동이 유발되거나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체육교육 현장에 올바른 경쟁성향 추구와 불링행동의 예방과 감소를 위해 체육교사의 상호소통방식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Author(s)
QI YUFEI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Dissertation
Keyword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경쟁성향, 협력적 경쟁성향, 대립적 경쟁성향, 불링, 피해경험, 가해경험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3429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96665
Alternative Author(s)
척우비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체육학과
Advisor
송용관
Table Of Contents
1. 서론 1
1.1.연구의 필요성 1
1.2.연구의 목적 6
1.3.연구의 제한점 8
2.이론적 배경 9
2.1.관계성지지 9
2.2.경쟁성향이론 13
2.3.불링 18
3.연구방법 23
3.1.연구참여자 23
3.2.조사 도구 24
3.3.자료 수집 및 분석 26
3.4.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27
4.연구결과 33
4.1.기술통계량 33
4.2.상관분석 37
4.3.회귀분석 39
5.논의 44
5.1.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경쟁성향의 관계 44
5.2.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불링행동의 관계 47
5.3.학습자의 경쟁성향과 불링행동의 관계 50
6.결론 및 제언 52
6.1.결론 52
6.2. 제언 53
Degree
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체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 Embargo2023-08-07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