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명예퇴직 여성교원이 경험하는 삶의 적응과정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명예퇴직 여성 교원의 삶의 적응 과정을 통하여 명예퇴직 여성 교원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이런 경험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적응해 가는지를 확인하고 그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실체이론을 개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명예퇴직 여성 교원이 경험하는 삶의 적응 과정’으로의 핵심 범주는 ‘삶의 변화에 대한 수용과 자기성찰을 통해 안정적인 노년기로 진입한 후 성숙한 자아실현의 단계로 나아감’로 도출되었다. 그 과정은 도입기, 혼란기, 변화기, 실현기의 4단계로 나타났다. 명예퇴직 여성 교원들은 삶의 적응 과정에 있어서, 직업과 직장, 일을 내려 놓음으로 해서 자유함과 여유로움을 느끼기도 하며, 한편 막막함이나 무기력함,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등의 부정적 경험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런 양가감정에도 불구하고 재빨리 직장과 일이 아닌 다른 일로서 활동 영역의 재구성을 시도하며 노년의 삶에 순응하기를 통하여 노년을 살아갈 준비와 의미 있는 일들을 찾으며 그간 직장으로 인해 하지 못했거나 하고 싶어 하던 일들을 시도하며 자유롭고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교직과 함께 사회적 지위도 내려놓고 자연인으로 돌아갔지만, 사라진 지위로 인한 어려움은 그다지 발견되지 않았고,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순응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한편 자기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기도 하고, 자신 내면의 부정적 감정들을 재빨리 해결해 가면서 새로운 나를 찾아가기를 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질문은 명예퇴직 여성 교원이 경험하는 삶의 적응 과정에 대한 경험은 어떠한가? 로 결정하였으며, 자료의 수집과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론에 의하여 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총 11명의 명예퇴직 여성 교원이 참여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평균 연령은 59세이며 모두 여성이었다. 퇴직시 근무 학교 급별은 고등학교 교사 3명, 중학교 교사 6명, 초등학교 교사 2명이었다. 참여자들의 명예퇴직 이후 기간은 평균 21개월이였다. 결혼 유무에서는 미혼 2명, 기혼 10명으로 배우자가 없는 경우는 1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심층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까지 5개월동안 진행되었다.
‘명예퇴직 여성 교원이 경험하는 삶의 적응 과정’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 코딩을 통한 분석에서는 ‘명예퇴직 여성 교원이 경험하는 삶의 적응 과정’은 483개의 개념과 118개의 하위 범주, 그 후 21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따른 구조를 분석한 결과 인과적 조건은 ‘스스로 삶의 전화를 선택함’과 ‘퇴직 생활에 대한 두려움을 느낌’이였고, 이로인해 나타나는 현상은 ‘교사가 아닌 자신이 낯설고 어색함’, ‘노화현상과 신체 변화를 경험함’, ‘관계의 상실과 고립감을 경험함’, ‘복잡하고 부정적 정서를 경험함’이었다. 이러한 현상의 맥락적 조건은 ‘해방된 자유로움을 느낌’, ‘부정적 인식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함’, ‘가족관계를 재편성하게 됨’, ‘사회적 관계의 우선순위와 형태가 변함’, ‘수입 축소로 인해 생활방식의 변함’이었고, 중재적 조건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적 여유’, ‘ 자기 탐색과 자기성찰’, ‘ 자기와의 새로운 관계 맺기’로 나타났다. 명예퇴직 여성 교원들이 ‘교사가 아닌 자신이 낯설고 어색함’, ‘노화현상과 신체 변화를 경험함’, ‘관계의 상실과 고립감을 경험함’, ‘복잡하고 부정적 정서를 경험함’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작용, 상호작용 전략은 ‘삶의 만족도가 차츰 높아짐’, ‘놓 삶의 가치관이 변화함’, ‘새로운 생활패턴을 구성함’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작용, 상호작용 전략의 결과로는 ‘제2 인생을 위한 새로운 욕구 발견’, ‘잠재력 발휘를 위한 도전을 시작함’, ‘ 사회적 지지체제를 요구함’, ‘초월·영성으로 삶의 의미를 찾음’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명예퇴직 여성 교원이 경험하는 삶의 적응 과정’의 핵심 범주는 ‘삶의 변화에 대한 수용과 자기성찰을 통해 안정적인 노년기로 진입한 후 성숙한 자아실현의 단계로 나아감’이며 ‘도입기’, ‘혼란기’, ‘변화기’, ‘실현기’의 4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명예퇴직으로 교사를 내려놓음으로 교직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여유로움과 자유함을 만끽하기도 하며, 한편 막막함, 무기력함, 정체성을 잃어버림 등의 부정적 경험도 나타났다. 그리고는 활동 영역의 재구성을 통해 여가 시간과 취미활동 등 의미 있는 일을 탐색하고 드디어 하고 싶은 일이 결정되면 예전의 직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던 스타일대로 그 찾은 일에 몰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개개인의 성향과 취향에 따라 다르기는 했지만, 종교 활동, 봉사활동, 취미와 여가활동 등에 참여하면서 퇴직 전 얽매었던 삶과 부담에서 해방되어 자유를 마음껏 누리는 생활로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자발적으로 보다 의미 있고 풍요롭게 살아가는 변화된 삶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끝으로, ‘명예퇴직 여성 교원이 경험하는 삶의 적응 과정’의 핵심 범주는 ‘삶의 변화에 대한 수용과 자기성찰을 통해 안정적인 노년기로 진입한 후 성숙한 자아실현의 단계로 나아감’의 유형은 ‘내적 지향 자아 실현형’, ‘외적 지향 자아 실현형’의 2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adaptation and structure of life experienced by honorably retired female teachers. The first question is.. What is life like after retirement experienced by honorary retired female teachers? Second, what are the difficulties in the adaptation process experienced by honorary retired female teachers? Third, how do you deal with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honorably retired female teachers in the process of adapting to life? For this study, 11 honorary retired female teachers were selected using a theoretical sampling method. One in-depth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the selected subjects, and additional questions or data were reviewed by phone or email. The interview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grounded theory method devised by Strauss & Corbin. The analysis data consisted of 483 concepts, 118 subcategories, and 21 categorie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honorary retired female teachers experienced the central phenomenon of living as an unaffiliated public as a causal condition in which they experienced the limitations of maintaining their teaching life and chose to change their lives on their own. The subcategories of the central phenomenon were found to be derived from changes in self-identity, such as experiencing unfamiliarity and awkwardness, aging and physical changes, loss and isolation of relationships, and complex and negative emotions in the non-teacher. Due to this central phenomenon, the study participants used efforts such as increasing life satisfaction, changing values about life in old age, and formation of new life patterns as action/interaction strategies. Under contexual conditions, you experience liberated freedom, reorganization of family relationships, changes in the priorities and forms of social relationships, changes in lifestyle due to reduced income, time break, stress management, self-reflection through self-exploration, and a new relationship with oneself. As a result, it has been shown that they find the needs of life for a second life, start a new challenge, demand for a social support system, and find the meaning of life through transcendence and spirituality. Second, the core category of honorary retired female teachers is “entering a stable old age through acceptance and self-reflection of life changes, and then moving on to the stage of mature self-realization.” With the passage of time, the stages of 'introduction', 'confusion', 'change', and 'realization' were derived. The developmental types are divided into 'internal-oriented self-realization type' and 'external-oriented self-realization type', and the situation model in personal and environmental aspects of honorably retired female teachers has been shown to affect the consolidation of the adaptive process development model of honorary retired female teacher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according to the research problem, and the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suggestions for follow-up research were presented.
Author(s)
박미순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국립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3697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40368
Alternative Author(s)
Park Mi Soon
Affiliation
국립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컨설팅학과
Advisor
주동범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명예퇴직 여성 교원 9
2. 적응 과정 16
3. 명예퇴직 여성 교원 및 적응 과정 관련 선행 연구의 고찰 21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절차 28
2. 연구 참여자 모집 및 선정 29
3. 자료수집 32
4. 자료분석 방법 37
5. 연구자 준비 43
6. 연구의 타당성 검증 46
IV. 결과 50
1. 개방 코딩 50
2. 축 코딩 145
3. 선택 코딩 156
4. 연구 결과의 평가 174
V. 논의 176
1. 명에퇴직 여성 교원의 적응 과정 경험 176
2. 명예퇴직 여성 교원의 적응 유형 181
3. 결론 및 제언 183
참고문헌 186
국문요약 200
부록 204
1. 연구 참여 동의서 204
2. 면담 질문지 205
3. 면담 전시자료 예시 206
Degree
Docto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교육컨설팅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 Embargo2024-02-1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