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시철도 사이리스터 인버터에 의한 회생 에너지 절감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도시철도 급전시스템의 정류방식에 중 사이리스터 방식이 다이오드 방식에 비해 전압보상 능력 및 회생에너지 활용에 있어서 유리한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부산도시철도 직류 1,500V 사이리스터 정류시스템의 회생에너지 절감량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1호선 전동차 3개 편성의 한 달간 회생량과 2021년, 2022년도 변전소에서 측정 된 전력 회생량을 분석하여 평균 회생률을 산출하였고, 1호선 전력요금 분석을 통해 전동차 부하와 일반부하의 부하 분담 비율을 분석하여 2022년도 1호선 전력요금 절감량을 산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2021년, 2022년도 전체 전력요금을 산출하였고 1∼3 호선의 실제 회생에너지로 절감되는 경제적 효과를 산출하였다.
- Author(s)
- 정상기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국립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3709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40123
- Affiliation
- 국립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Department
-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 Advisor
- 우경일
- Table Of Contents
- 제 1장 서 론 1
제 2장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회생 에너지 2
2.1 회생전력 2
2.2 사이리스터 정류방식 2
2.3 부산 도시철도 사이리스터 구조 5
제 3장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 출력량 및 회생량 분석 8
3.1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다대포 해수욕장 ~노포간 본선구배 8
3.2 1호선 전동차3량(2편성,4편성,50편성) 전력량 분석 9
3.3 1호선 전동차3량(2편성,4편성,50편성) 회생량 분석 11
3.4 전동차(3개편성) 한달 평균 회생률 12
제 4장 변전소 컨버터 출력 및 회생량 분석 13
4.1 2021년도 1호선 전동차 전력사용 현황 13
4.2 2022년도 1호선 전동차 전력사용 현황 14
4.3 2021년, 2022년도 1호선 전력사용량 및 회생량 14
4.4 1호선 전력사용량 분석 15
제 5장 회생전력 이용 실증 사례 16
5.1 부산 도시철도 3호선 본선 순간 정전 16
5.2 전동차 운행 기록계 분석 17
제 6장 회생 에너지 절감 분석 20
6.1 부산 도시철도 1호선 회생 에너지 부하분담 분석 20
6.2 1호선 회생 에너지로 인한 에너지 절감률 20
6.3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전력요금 절감 산출 21
6.4 부산 도시철도 회생 에너지 전력요금 절감량 분석 21
6.5 부산 도시철도 정류방식에 따른 에너지 절감 분석 23
제 7장 결 론 25
참고문헌 27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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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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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bargo2024-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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