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숲 생태를 활용한 초등미술교과 수업프로그램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lass Program of Elementary Art Using Forest Ecology
Abstract
본 연구는 숲 생태를 활용한 초등미술교과 수업프로그램으로 초등미술교육에 있 어 미술의 의미와 가치에 기초하여 심미적 감성을 함양하고 창의⋅융합적인 사고 하는 힘과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키워주며 생태 체험을 통해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 친화적 미술교육으로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지며 자연을 탐 색하는 과정에서 오감으로 느껴지는 생태적 감수성을 증진시켜주며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협업하는 등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 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2022년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배경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함양하여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도 제시하였으며, 미술 교과내용의 영역 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설정하였다. 숲 생태를 활용한 수업프로그램을 미술 교과내용의 영역을 바탕으로 이 연구의 대상을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인 또래집단기 연령인 9~11세로 하였다. 이 시기의 특징은 도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며 세부표현이 나타시기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오감을 느끼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통해서 사고의 유연성을 키우는 창의성도 자연스럽게 발달시킬 수 있다. 숲 생태를 활용한 초등미술교과 수업프로그램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Ⅰ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제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숲 생태학의 이론에서 생태학의 개념과 숲 생태 미술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고 숲 생태 미술에 있어서 오 감각과 창의성의 개념 및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초등미술교과 이론에서 2022 개정 미 술과 교육과정의 주요목표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해 체험활동의 중요성을 알아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초등미술교과 수업의 사례분석과 자연의 환경에서 직접 체험하고 표현해야 하는 초등미술교과 수업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수업프로그램 계획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 및 활동 방법, 및 매체 선정과 활동 유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초등학교 2~4학년 각 반 20여명을 기준으로 6개 반 120명을 숲 생태를 직접 체험을 하면서 표현하는 생태 미술을 적용하였다. 숲 생태를 활용한 초등미술교과 수업프로그램에서 수업지도 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숲 체험활동 현장에서 적용한 후 수업을 분석하였다. 수업프로그램 진행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제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으로써 연구한 내용을 종합하여 숲 생태를 활용한 생태 미술이 초등 미술교과 수업에 있어서 실천 가능성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숲 생태를 활용한 생태 미술교육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숲 생태를 활용한 생태 미술교육으로 학생들에게 미술에 대 한 인식의 전환을 주었다. 둘째, 생태 체험 시 생태해설, 생태놀이, 탐색 활동, 미 술 활동 등을 통하여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에 대해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되고 환경 보호에 대해서도 관심을 느끼게 되었다. 셋째, 생태 체험과 생태 미술을 연 계한 활동으로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표현적, 창의력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넷째, 모둠 활동 과정에서 서로 대화를 나누고 역할 분담으로 학생들 간의 협동 심과 이해심, 그리고 문제 해결력이 많이 향상되었다. 사계절 변화하는 숲에서 학생들에게 더 많은 체험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지역 환 경과 자신이 무관하지 않음을 깨닫고 숲을 사랑하고 보호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겨 나고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전인적인 교육의 가치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이에 더해 타 교과의 연계성 및 융합된 교육으로 일석이조의 효과가 나타 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어 앞으로 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Author(s)
원정희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생태미술, 오감각, 창의성
Publisher
국립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3723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43852
Alternative Author(s)
Won jeong hee
Affiliation
국립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전공
Advisor
김성필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5
1. 숲 생태학의 이론 5
가. 숲 생태학의 개념 및 상호관계 5
나. 숲 생태 미술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7
다. 오 감각과 창의성의 개념 및 관계 9
2. 초등미술교과 이론 24
가.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24
나. 2022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교육과정 26
다. 2022 개정 초등미술 교과서 분석 28
Ⅲ. 초등미술교과 사례분석 및 문제점 제시 46
1. 초등미술교과 사례분석 46
2. 초등미술교과 문제점 제시 61
Ⅳ. 숲 생태를 활용한 수업프로그램 제안 62
1. 수업프로그램 계획 62
가. 프로그램 구성 62
나. 활동 방법 및 매체 선정 62
다. 프로그램 활동 유형 63
2. 수업프로그램 제안 64
가. 1차시 수업프로그램 64
나. 2차시 수업프로그램 67
다. 3차시 수업프로그램 70
라. 4차시 수업프로그램 73
마. 5차시 수업프로그램 76
바. 6차시 수업프로그램 79
3. 결과 및 기대효과 82
가. 체험 후 만족도 조사결과 82
나. 기대효과 88
Ⅴ.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2
부 록 96
ABSTRACT 98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디자인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 Embargo2024-02-1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