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정전감지 기반 실내 바닥광고 조명장치의 기술사업화 타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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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Feasibility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of a Power Outage Detection-Based Indoor Floor Advertising Lighting Device
Abstract
최근, 사회적 재난과 함께 실내 화재사고에 따른 인명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피난 유도등 및 대피 안내 장치가 있으나, 매입 구조 등 의 한계가 존재한다. 한편, 적극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로 옥외 바닥 광고용 조명기구가 최근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옥외용 바닥조명 의 경우에는 옥외광고물법에 따른 제약과 고출력 발열, 방수, 교류전원 요구 등 많은 제약이 따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내에 최적화된 실내바닥 광고조명장치인 듀오 라이트(Duo Light) 제품을 기술사업화하는 것이다. 평상시에는 광 고 홍보로 활용하고 정전감지로 비상대피 안내표시를 통한 빠른 대피를 유도하여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술사업 화의 선행연구와 바닥조명의 기술과 동향을 살펴본다. 특허 분석을 통해 IP 기술 분석과 SMART 5를 활용한 보유 특허의 권리성, 기술 성, 활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보완하였다. 사례 연구로 상용 제품과의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시제품을 설계, 제작하여 시험 규격에 의한 테스트와 현장 확인을 실시하였다. 기술사업화 전략을 위해 Jolly’s Model과 Lean Canvas Model 분석을 통해 기술사업화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BMO 분석과 FGI 전략으로 사업화를 검증하였고, 기술로드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안된 실내 바닥광고 조명장치인 듀오 라이트(Duo Light)를 통해 광고 및 재난 상황에 활용함으로써 실내 광고의 효과를 높이며, 재난 발생 시 빠른 대응을 통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Recently, along with social disasters, casualties due to indoor fire accidents are increasing. There are evacuation guidance lights and devices, but they have limitations such as embedded structures. Meanwhile, outdoor floor advertising lighting fixtures have recently emerged as one of the active marketing methods. However, in the case of outdoor floor lighting, there are many restrictions, such as restrictions under the Outdoor Advertising Act, the high output heat generation, the waterproofing, and AC power requirem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mercialize a Duo Light product as an indoor floor advertising lighting device optimized for indoor use. In normal times, it is used for advertising and
promotion, and emergency evacuation information is displayed through the power outage detection to encourage quick evacuation to minimize casualties. To this end, we investigate the prior research on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the technologies, and the trends of floor lighting. Through the patent analysis, we examined and supplemented the rights, the technologies, and the usability of the patents held using IP technology analysis and SMART 5. As a case study, the comparison and analysis with commercial products were conducted. In addition, a prototype of the proposed Duo Light was designed and made, tested according to test standards, and field confirmation was conducted. For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trategy, the feasibility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was reviewed through Jolly's Model and Lean Canvas Model analysis. Also, the commercialization was verified through BMO analysis and FGI strategy, and a technology roadmap was presented.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Duo Light product, the proposed indoor floor advertising lighting device, can be used in advertising and disaster situations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indoor advertising, and also can contribute to minimize human casualties through the quick response in the event of a disaster.
Author(s)
김광수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국립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3768
http://pknu.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35481
Alternative Author(s)
Kim Kwang Soo
Affiliation
국립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Departmen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Advisor
이운식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실내 바닥광고 조명장치의 필요성 4
1.3. 연구의 목적 · 8
1.4. 연구 논문의 구성 · 10
Ⅱ. 이론적 고찰 및 연구 동향 13
2.1. 기술사업화 선행연구 13
2.1.1. 기술사업화의 개념 13
2.1.2. 기술사업화의 이론 24
2.2. 광고조명 관련 연구 및 제품 동향 분석 32
2.2.1. 연구 동향 · 32
2.2.2. 시장 동향 · 35
2.2.3. 제품 동향(국내) · 39
2.2.4. 제품 동향(국외) · 41
2.3. 실내 바닥광고 조명장치의 개요 45
2.3.1. 바닥조명의 정의 · 45
2.3.2. 기술 소개 및 동작 원리 48
Ⅲ. 연구 방법 53
3.1. 특허 분석 및 동향 53
3.1.1. 특허 분석 · 53
3.1.2. IP(Intellectual Property) 기술 분석 55
3.1.3. SMART 5 관련 선행연구 · 56
3.2. 경쟁 제품 비교 및 전·후방 산업구조 분석 · 58
3.2.1. 경쟁 제품 비교·분석 59
3.2.2. 전·후방 산업구조 분석 63
3.3. 시험 절차 64
3.3.1. 시험 규격 · 64
3.3.2. 평가 방법 및 평가 환경 64
3.4. 만족도 조사 67
3.4.1.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설계 67
3.4.2. 사용자 만족도 분석 · 70
3.5. 기술로드맵(TRM) 73
3.5.1. 기술로드맵 정의 · 73
3.5.2. 기술로드맵 프로세스 73
3.6. 연구 방법 정리 75
Ⅳ. 연구 결과 · 77
4.1. 특허 분석 결과 77
4.1.1. 특허 검색 결과 및 분석 77
4.1.2. 포트폴리오로 본 기술 분야의 위치 90
4.1.3. SMART 5 를 통한 평가 결과 94
4.2. 경쟁 제품 비교 결과 및 전·후방 산업구조 분석 결과 99
4.2.1. 경쟁 제품 조사 및 분석 결과 · 99
4.2.2. 전·후방 산업구조 분석 결과 102
4.3. 실험 결과 분석 105
4.3.1. 시제품 105
4.3.2. 테스트 결과 분석 · 110
4.4. 기술사업화 전략 · 111
4.4.1. Jolly’s Model 적용 · 111
4.4.2. Lean Canvas Model 적용 · 114
4.4.3. 사업매력도(BMO) 평가 116
4.4.4.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한 사업계획 127
4.4.5. 현장 설치 테스트 결과 135
4.5. 기술로드맵 139
4.5.1. 제품 개발 기술로드맵 · 139
4.5.2. 고도화 제품(Trio Light)의 상세 140
4.6. 연구 방법 결과 정리 149
4.6.1. 특허 분석 결과 · 149
4.6.2. 경쟁 제품 비교 및 전·후방 산업구조 분석 149
4.6.3. 실험 결과 분석 · 150
4.6.4. 기술사업화 전략 150
4.6.5. 기술로드맵 151
Ⅴ. 결론 · 153
5.1. 연구 결과의 요약 153
5.2. 연구의 시사점 156
5.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57
참고 문헌 159
1. 국내 문헌 159
2. 해외 문헌 168
3. 영문 초록 170
Degree
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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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경영전문대학원 > 기술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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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mbargo2024-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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