宮澤賢治에 있어서의 고찰
- Alternative Title
- Discussion of in Kenji Miyazawa : Focused on 『kenzuukouenrin』and『gusuko-budorinodenki』
- Abstract
- 大正시대의 宮沢賢治(미야자와 켄지 , 1896~1933 :이하 켄지라고함)는 근대 일본의 환상적인 동화작가이자 시인이었으며, 岩手県 花巻에서 태어났다.
켄지의 작품 속에서 보여 지는 理想的인 人間像인 <デクノボー>의 의미는 「雨ニモマケズ」에서 자세히 알 수 있다. 건강하고 욕심 없이 소박하게 살며 남이 볼 땐 비록 바보, 멍청이라고 불리게 되더라도 남을 위해 도우고 살며, 타인의 행복을 자기의 일처럼 생각하고 걱정하는 삶 거기에서 우러러 나오는 犧牲이야 말로 켄지가 바라고 소망했던 행복이라고 보인다. 또 그러한 삶을 소신을 가지고 꿋꿋이 나아가는 모습을 『虔十公園林』에서는 虔十의 욕심 없고 善한 人間像이, 『グスコーブドリの伝記』에서는 ブドリ의 강한 의지를 가지고 행한 犧牲정신으로 작품 속에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켄지는 여기서 虔十를 통해서 삶의 가치와 소중함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 것으로 보여 진다. 「雨ニモマケズ」의 한 구절인 「욕심이 없고 결코 화내지 않으며 언제나 조용히 웃고 있는」의 구절과 상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삼나무가 잘 자라지 않음에 따른 그 크기에 욕심을 내지 않았고, 사람들에게 놀림을 당해도 결코 화내지 않고, 조용히 웃는 그런 <デクノボー>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삼나무를 심는다는 주위사람들의 놀림에도, 平二가 삼나무를 베어내라는 말에도 베지 않겠다는 말한 虔十의 모습은 소신이 있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ブドリ의 삶 역시 虔十의 삶과 비슷하게 적극적인 삶을 살았으나, 虔十의 삶보다는 ブドリ의 삶이 더 뚜렷하게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가지고 행동하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고 하겠다. 『グスコーブドリの伝記』에서는 「雨ニモマケズ」의 「추운여름에는 걱정하며」처럼 추운여름에 서성거릴 정도로 모든 사람들의 일을 걱정하며, 자신의 이익을 생각지 않는 그러한 삶이 엿보여 진다. ブドリ의 삶은 스스로의 이익을 생각하면서 삶을 살지는 않는다. ブドリ의 희생 또한 무언가의 대가를 원한 것이 아닌, 모든 이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행해졌던 실천이다.
그리고 여태껏 <デクノボー>의 작품으로 논해져 온 타 작품 『気のいい火山弾』,『猫の事務所』,『よだかの星』 이 세 작품을 각각의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이 세 작품은 단지 단어 그 자체로 논하기에는 무리함이 없어 보이나, 앞에서 논자가 정의한 소신을 가진 강한 의지가 있는 <デクノボー>의 작품으로 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보인다.
이 모든 작품들을 종합 해 볼 때 작품이 쓰여 진 시기적인 문제도 지적할 수 있겠다. 「雨ニモマケズ」(1931년)가 쓰여 진 시기를 중심으로 전후의 작품 속에 <デクノボー>도 다르다고 하겠다.
「雨ニモマケズ」를 쓰기 이전의 작품은 『気のいい火山彈』(1921년),『よだかの星』(1921년), 『虔十公園林』(1924년), 『猫の事務所』(1926년)의 작품이다. <デクノボー>라는 것을 작품 속의 주인공을 통해서 표출 시킬 때 詩의 한 句節 한 句節의 의미를 다 포함한 전체적인 <デクノボー>를 정의내리는 것이 아닌 그에 맞는 詩의 句節과 상응 시키면서 <デクノボー>를 논해온 것으로 보여 진다. 반면 「雨ニモマケズ」가 쓰여 지고 일 년 후인『グスコーブドリの伝記』(1932년)의 작품은 詩의 句節이 모두 상응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주제로 보여 지는 대가를 바라지 않고 타인을 위한 犧牲 정신을 가진 소신이 있는 강한 의지와 정확히 일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グスコーブドリの伝記』가 켄지의 自傳的인 작품으로서 작가론적인 관점의 연구나, 단지 犧牲정신을 논하는 선행연구 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서 <デクノボー>와 관련된 작품으로 얼마든지 논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켄지는 생전에 <デクノボー>를 항상 염두에 두면서 작품 활동을 해 온 것으로 보여 진다. 晩年의 켄지에게 있어서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했던 <デクノボー>를 통해서 「雨ニモマケズ」라는 작품을 탄생시켰으며 마지막에 「모두에게 바보라 불리며, 칭찬받지 않으며, 걱정 끼치지 않는, 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강한 의지와 함께 켄지의 확고한 理想的인 삶으로 자리매김을 한 것으로 보여 진다.
Kenji Miyazawa (1896~1933), Japanese best loved author of children's literature and poet, was born in Hanamaki city, Iwate. The meaning of the <Dekunnobou> what is the ideal human being which was written on his works was focused on 「Amenimomakezu」. His desiring happiness is that the sacrifice through living plainly, voluntary and devotion, even though people think these are stupid thing. These kind of attitudes were described from Kenzu who is unselfish man in 『Kenzuukouenrin』 and considered self-sacrificing spirit with strong willpower of "Budori" in Gusuko-Budorinodenki. He tried to seek the value and significance of life through Kenzu. It corresponed with the phrase "simple, rarely getting angry and always smiley" in「Amenimomakezu」. <Dekunobou> what is like Being disinterested in a Japan cedar's growth and smiling quietly instead of being angry when people are bothering you, these factors could be found. It ,also, shows the belief and will by Kenzu who acts up to his opinion in defiance of insult and force of people. Budori's life is active and looks similar to Kenzu's life but Budori has more clear and stronger will about " how should I do" and how could I be " in his life. It makes difference between Budori and Kenzu. He is worrying about people except his well-being in cold-summer like " Worrying in Cold-Summer" of 「Amenimomakezu」 in 『Gusuko-Budorinodenki』. He never looks out fro his own interests. He also sacrifices for everyone's happiness without any purposes. The propriety is checked by studying and comparing the other each works『Kinoiikazandan』,『Nekonozimusyo』 and 『Yodakanohoshi』which are known as the . Treating these works as the meaning of the word is reasonable but as the belief and strong will of the . By all accounts of the works, there is a period problem. It might be different among the works before or after the 「Amenimomakezu」. 『Kinoiikazandan』(1921), 『Yodakanohosi』(1921) and 『Kenzukouenrin』 are the works before 「Amenimomakezu」. He wrote about <Dekunobou> through the hero by corresponding with the phrase of poetry instead of focusing on overall definition. On the other hand, 『Gusuko-Budorinodenki』(1932), a year after writing the 「Amenimomakezu」, is corresponding with the phase of poetry and with the topic which is that having sacrificing spirit for other people without any purposes but belief and strong will. 『Gusuko-Budorinodenki』, one of the works of Kenji, can be discussed as the work related to <Dekunobou> more than studying about the viewpoint of writer and the research for sacrificing spirit. So, Kenji always thinks <Dekunobou> in his mind. He pursues the <Dekunobou> ultimate and wrote the 「Amenimomakezu」 with it. It was established firmly the position as the ideal life of Kenji with the strong will from the phrase" I want to be the person who is called stupid, being live at ease without honor.
- Author(s)
- 최은정
- Issued Date
- 2007
- Awarded Date
- 2007.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宮澤賢治 デクノボ― 虔十公園林 グスコーブドリの伝記 켄지 미야자와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511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394
- Alternative Author(s)
- Choi, Eun-Jung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일어일문학과
- Advisor
- 최연희
- Table Of Contents
- Ⅰ. 序論 = 1
Ⅱ. 本論 = 11
1.「雨ニモマケズ」에서의 <デクノボ一> = 11
= 2.『虔十公園林』16
2-1. 作品의 成立과 背景 = 16
2-2. 作品속에 나타난 人間像 = 18
2-3. <デクノボ一>의 가치실현 = 30
3.『グスコ一ブドリの전기』 = 32
3-1. 作品의 成立과 背景 = 32
3-2. 作品 속에 나타난 人間像 = 33
3-3. <デクノボ一>의 가치실현 = 43
4. 타 작품에서 보이는 人間像 = 46
Ⅲ. 結論 = 59
參考文獻 = 63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일어일문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