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無浮子 쌍끌이 中層트롤 어구어법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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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for Fishing Gear and Method of the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Abstract
현용 쌍끌이 중층망에 대한 모형실험을 통하여 어구 전개성능에 미치는 뜸에 의한 문제점 및 개선점을 분석하여, 무부자 쌍끌이 중층트롤어구의 개발방향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모형 무부자 쌍끌이 중층망을 제작하여 아래끌줄의 길이, Front weight와 Wing-end weight의 무게의 변화에 대한 전개성능을 분석하였고, 최종적으로 카이트(Kite)를 부착한 무부자 쌍끌이 중층망에 대한 모형실험을 통하여 우리나라 쌍끌이 중층트롤 어구어법에 대한 무부자 쌍끌이 중층트롤 어구어법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 무부자 쌍끌이 중층트롤 어구어법 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망구면적이 최대가 되는 아래끌줄의 길이는 윗 끌줄 보다 긴 dL이 약 30m 일 때였고, Front weight와 Wing-end weight의 적정무게는 망구면적과 여과량이 최대가 되는 각각 1.40tons과 1.11tons으로 나타났다. 무부자 쌍끌이 중층망의 여과량을 현용 쌍끌이 중층망과 비교하면, 3.0knots이상에서 무부자망의 여과량은 현용 쌍끌이 중층망보다 현격이 증가하여 여과량은 4.0knots에서 최대가 되었으며, 5.0knots에서도 현용 쌍끌이 중층망에 비하여 여과량이 컸다. 따라서, 조업시 5.0knots까지 예망속도를 증가시켜도 전개성능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카이트망은 무부자 쌍끌이 중층망에서 결점으로 나타난 예망수심을 표층 30m이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으며, 어구의 전개효율은 카이트망이 가장 우수하였으며, 다음순으로 무부자망, 현용 쌍끌이 중층망의 순이었다. 예망속도 4.0knots를 기준으로 카이트망은 현용 쌍끌이 중층망에 비하여 약 50%, 무부자 쌍끌이 중층망에 비해서는 약 25% 정도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부자 쌍끌이 중층트롤 어구어법의 개발은 어업기술의 발전이라는 기술적인 측면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즉, 무부자망이 우리나라 쌍끌이 중층트롤 어구어법으로 실용화된다면, 단위노력당 생산성이 향상될 것이며, 어구구성에 있어 뜸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어구제작시 재료비를 약 20%정도까지 절감할 수 있으므로 쌍끌이 기선저인망 어업의 경쟁력 재고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이러한 어업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함으로써 쌍끌이 어업과 관련된 분야의 기술 수준의 저변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is aiming for examining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of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in the Korean midwater pair trawl business world through the model experiment. The model of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was manufactured as 1 : 100 ratio of the full scale net which is being used in the bottom pair trawl for 850ps class considering the Tauti's similarity law. The model experiment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opening efficiency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lower warp length and front weight and wing-end weight. The vertical opening of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was maintained by controlling the length of lower warp. And the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was confirmed that the head line was able to be kept linearly and the working depth was not nearly as changed with the variation of flow speed. Also the opening efficiency of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was able to be developed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front weight and wing-end weight. And, the kites were attached to the head line of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and then it was investigated to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of the kite type for the Korean midwater pair trawl through the model experiments. The optimal length of lower warp was when the value of dL was about 30m and the optimal position of front weight was at the connection point of four net pendants. The mouth area of non-float type was maximized at 1.75tons of the front weight and 1.11tons of the wing-end weight, and was smaller than that of the proto type at 2.0~3.0knots, but was bigger than that of the proto type at 4.0~5.0knots. The filtering volume was maximized at 3.0knots in the proto type and at 4.0knots in the non-float type and the optimal front weight was 1.40tons. The filtering volume of kite type was larger 28, 42, 62 and 74% than that of the proto type and 34, 41, 45 and 54% than that of the non-float type at 2.0, 3.0, 4.0 and 5.0knots of flow speed, respectively. The optimal towing speed was about 3.0knots in case of the proto type and was over 4.0knots in case of the non-float type, and the optimal towing speed was reached 5.0knots in case of the kite type. The opening efficiency of kite type was about 50% and 25% larger than that of the proto type and the non-float type, respectively.
Author(s)
유제범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무부자 쌍끌이 중층트롤어구 카이트망 전개성능 Front weight Wing-end weight Lower warp length non-float midwater pair trawl kite type net opening efficiency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53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429
Alternative Author(s)
Yoo, Je-Bum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수산물리학과
Advisor
이주희
Table Of Contents
제 1장 서론 = 1
1.1. 연구배경과 목적 = 1
1.2. 연구사례 = 6
1.3. 연구의 개요 = 8
제 2장 현용 쌍끌이 중층망의 전개성능 = 10
2.1. 재료 및 방법 = 11
2.1.1. 모형어구 = 11
2.1.2. 실험수조 및 장치 = 17
2.1.3. 실험방법 = 19
2.2. 결과 및 고찰 = 22
2.2.1. 유체저항 = 22
2.2.2. 망고 및 망폭 = 25
2.2.3. 망구면적 및 여과량 = 26
2.2.4. 뜸의 부력에 따른 전개성능 = 28
2.3. 요 약 = 33
제 3장 無浮子 쌍끌이 중층망의 전개성능 = 35
3.1. 재료 및 방법 = 37
3.1.1. 모형어구 및 실험장치 = 37
3.1.2. 실험방법 = 39
3.1.3. 아래끌줄 길이에 따른 망고전개의 원리 = 41
3.2. 결과 및 고찰 = 42
3.2.1. 아래끌줄 길이(dL)에 따른 전개성능 = 42
3.2.2. Front weight의 무게에 따른 전개성능 = 55
3.2.3. Wing-end weight의 무게에 따른 전개성능 = 62
3.3. 요 약 = 70
제 4장 카이트를 부착한 無浮子 쌍끌이 중층망의 전개성능 = 74
4.1. 재료 및 방법 = 76
4.1.1. 모형어구 = 76
4.1.2. 카이트의 제작 = 78
4.1.3. 실험수조 및 장치 = 81
4.1.4. 실험방법 = 82
4.2. 결과 및 고찰 = 84
4.2.1. 카이트의 면적에 따른 전개성능 = 84
4.2.2. Wing-end weight의 무게에 따른 전개성능 = 92
4.2.3. Front weight의 무게에 따른 전개성능 = 98
4.2.4. 아래끌줄 길이(dL)에 따른 전개성능 = 106
4.3. 요약 = 112
제5장 종합고찰 = 114
참고문헌 = 121
Degree
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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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 수산물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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