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아론 탄의 건축물 외피 디자인에 나타난 표현성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xpressive Properties of Aaron Tan's Architectural Outer-skin Design
Abstract
작가의 의도가 원인이라고 하면 그 결과는 나타나는 표현에 있다. 외피가 공간을 표현하는 단순 재료에 불과하다는 것은 건축가의 의도와 표현의 영역의 확장으로 보았을 때 의미가 없는 듯 보인다. 아론 탄의 SK T-타워와 W-호텔은 그 인과 관계를 잘 나타내고 있고 외피구축방식의 독특함으로 표현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두 건축물의 외피구축방식과 그에 따른 외피의 표현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론 탄의 SK-T타워는
(1) 아론 탄의 SK-T타워는 구축방식 자체가 외피의 표현성을 결정지음으로 의도적으로 구조물의 구축방식을 외피에 나타낸 오토 바그너와 차별성을 가진다.
(2) Cranked Type의 각각의 커튼월은 작은 동세로 강약이나 장단을 느낄 수 없는데 이는 건물의 형태를 강조하기 위함이고 이러한 패턴의 연속은 건물 매스를 더욱 역동적으로 바꾸어 놓는다.
(3) 작은 프레임의 노출은 시간이 변함에 따라 외피의 수직적 방향성이 수평적 방향성으로 표현된다. 외피의 주된 재료는 유리이나 재료가 가지는 특성을 잘 이용하고 돌출된 프레임의 강조를 통해 유리는 건축물이 아닌 주변환경 요소로서 다시 태어난다.
(4) 건물 형태를 보조하는 외피로서의 커튼월은 자체가 가지는 부분적인 장식적 의미보다 전체적인 개념적 의미로 보아야 한다. 즉 외피의 장식적과 구축은 동등한 가치를 부여한다.
(5) 외피의 생성과정에 비추어 볼 때 하나의 커튼월은 전체의 의미를 대변할 수 없으며 각각의 커튼월과 형태의 유기적 관계 속에 잠재성과 표현성을 가진다.
W-호텔의 경우는
(1) W-호텔의 투명한 유리에는 4250㎜×3100㎜의 크기의18가지 타입의 커튼월의 조합으로 되어있으며 각각의 유닛에는 다른 종류의 무늬가 프린트되어 있다. 이러한 유닛의 조합으로 구름의 형상을 만들어 이미지화시킨다.
(2) 아론 탄의 구축방식은 곧 형태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유닛은 장방형의 유리판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의 조합은 평평한 캔버스가 되어 건축물 전체의 형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구조의 형태가 외피의 표현성에 드러나지 않음으로 피복의 표현성에 의미를 많이 둔 것이다.
(3) 초표피 건축은 형태와 이미지를 다루지만, 이미지를 형태와 동일시 하거나 함께 생각하기는 힘들다. 아론 탄의 W-호텔은 이미지를 입면에 가지고 옴으로 비물질화를 시도한다.
(4) W-호텔의 프린트된 외피의 연속된 패턴을 이용한 이미지화는 랜드스케이프적인 표현성을 보이며 외피의 실재와 가상과의 혼성화를 통하여 수동적이지만 직설적인 조작으로 주변환경과 조화를 시도한다.
(5) 다른 디지털 건축의 가변성있는 외피와 달리 W-호텔은 이미지화시킨 표피의 표현성에 의해 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외피를 인식하도록 한다.
근대전후의 외피에 대한 인식이 현대건축에 와서 그 의미가 다시 재조명되는 이유는 건축에 있어서 외피에 대한 건축가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재료의 개발과 그에 따른 구축방식의 다양함은 현재까지 많은 종류의 건축물에 적용되어 시도되고 있다. 아론 탄의 건축물의 특징은 미디어 건축으로 불리어지는 많은 건축물과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즉 물질을 비물질화함에 있어서 보다 절제된 방식으로 표현의 극대화를 시도를 한다.
SK-T타워의 경우 각각의 커튼월의 작은 변화가 결과적으로 건축형태의 강조를 위한 디자인임과 동시에 커튼월의 주재료인 유리보다 프레임의 표현성에 더 큰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W-호텔은 자연환경의 이미지를 물질에 투영함으로 물질을 비물질화시킨다. 그 구축방식은 다른 미디어 건축물에 비하여 너무나 작은 변화이다. 하지만 그 표현성의 영향은 다른 건축물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현대의 건축은 다양한 구축방식과 표현방식으로 각각의 건축물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아낌없는 시도와 노력을 하고 있다. 아론 탄의 두 건축물 역시 각자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한 노력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다른 건축물과 달리 적극적인 주물 방식이 아닌 소극적이지만 직설적인 구축방식으로 절제된 표현성을 나타낸다. 아론 탄의 두 건축물은 급변하는 미디어 시대에 다양한 구축방식과 화려한 색채로 대변되는 미디어 건축 속에서 자기만의 독특하고 절제된 구축방식으로 또 다른 미디어건축물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된다.
If writer's intention is a cause, its result appears an expression. An outer skin that is just simple material to express space seems to have no meaning when I think of an architect's intention and the extensive scope of an expression. Aaron Tan‘s SK T-tower and W-hotel represent well the relationship of cause and effect, and a distinct outer skin construction method maximizes an expression’s effect.
The outer skin construction method and expression of those two building structures(architecture) are as follow.
Aaron Tan's SK T-tower has
(1) Aaron Tan's SK T-tower has a distinction from Otto Wagner that represents the outer skin construction method of a structure by deciding on an outer skin's expression.
(2) Each Curtain Wall of Cranked Type can not feel a rhythm or stength, weakness with small moving. It is for the purpose of impressing a form of buildings and such a sting of pattern changes a building method to be more dynamic.
(3) A small frame's exposure makes an outer vertical direction to horizontal one after time goes by.
The major material of outer skin is glass. However, if we use its properties of materials well, they are reborn as the factor of surroudings, but not architecture.
(4) Curtain Wall assisting a form of building as an outer skin must be shown as the whole one rather than a partial or decorative conception.
(5) An Curtain Wall can not say the whole meaning compared with the production process of outer skins. It has potentiality and expression between each of the Curtain Wall‘s and a form of organic relationship.
W-hotel has
(1) W-hotel's plate glass consists of 4250㎜×3100㎜ in size and 18 types of Curtain Wall. Each unit is printed different kinds of pattern and they change an image of a cloud form.
(2) Aaron Tan's constructive method can be seen as morphologic. Each unit consists of a rectangular glass plate and its compound goes to an even canvas. In the result, they have some influence in the form of the whole construction. However, a form of structure is not exposed on an outer cover's expression, and it has much more meaning in an outer cover's expression.
(3) a hypersurface architecture deals with a form and an image, but there is no comparison between the two. Aaron Tan's W-hotel tries no materialization by bring an image to a solid surface.
(4) W-hotel's printed outer skin uses an image using a sting of pattern and shows a mode of expression like landscape. In addition, it tries to harmonize the factor of surroundings with not a passive but forthright manufacture through the outer skin's mixed reality and imagination.
(5) W-hotel unlike a variable outer skin of other digital constructions hammers an moving outer skin based on human's experience with an imaginable outer skin's expression.
Before and after modern ages, an acknowledgement of an outer skin is refocused by modern architects. It means that architects' knowledge about the outer skin is changing. A new material discovery and the variety of a construction method have been applied and tried in many kinds of architecture. Aaron Tan's architecture characteristic takes on a different aspect with many architect called a media architect. In sum, materialization goes to immaterialization and it tries maximization of the expression as a conservative method.
In the case of SK T-tower, each of Curtain Wall's small change as a result is designed for emphasis of an architecture form, and also has a bigger meaning in frame's expression when compared with the major material, glass. And with a natural surrounding's image sheds light on materials, W-hotel makes materialization to immaterialization. The method is a very small change in other constructions, but the expression's influence has the same effect like others.
The modern architect gives a careful try and effort to represent each architect's identity in various methods. Two of Aaron Tan's also try their identity, but unlike other constructions, they represent a reservative expression with a passive and forthright method. I consider that they are making another media construction based on his own distinct and reservative method in the days of rapidly changing medium.
Author(s)
유규진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2
Type
Dissertation
Keyword
외피 구축성 표현성 Outer-skin Tectonic Express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58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494
Alternative Author(s)
Ryu, Kyu-Ji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건축공학과
Advisor
김기환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 2
제 2 장 젬퍼의 외피 개념과 근대 건축에 표현된 외피의 특성 = 3
2.1 고트프리드 젬퍼(Gottfried Semper)의 피복론 = 3
2.2 근대 건축가의 외피에 대한 인식 = 5
2.2.1 오토 바그너(Otto Wagner)의 클래딩(Cladding) = 5
2.2.2 아돌프 로스(Adolf Loos)의 추상적 피복 = 8
2.2.3 르 꼬르뷔제(Le Corbusier)의 내부공간을 위한 틀 = 10
2.2.4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의 표현의 도구로서의 기술과 피복론의 확장 = 13
제 3 장 현대 건축에 표현된 외피구축방식의 유형과 특성 = 16
3.1 현대 건축의 외피구축방식과 건축형태의 유형 = 16
3.1.1 장 누벨(Jean Nouvel)의 움직이는 외피 = 16
3.1.2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의 빛의 굴절 = 18
3.1.3 헤르조그 & 드 메론(Herzog & de Meuron)의 2중 외피(독특한 투명성) = 20
3.1.4 켄고 쿠마(Kengo Kuma)의 외피의 다공성(多孔性) = 22
3.1.5 벤 반 버클(Ben Van Berkel)의 변화하는 외피 = 24
3.2 현대 건축에 표현된 외피의 특성 = 27
3.2.1 투명성 = 27
3.2.2 시간성 = 29
3.2.3 역동성 = 31
3.2.4 장식성 = 33
제 4 장 아론 탄(Aaron Tan)의 건축물 외피구축방식 = 35
4.1 SK T-타워의 외피구축방식 = 35
4.1.1 Cranked Type의 Curtain Wall = 35
4.1.2 표현의 방향성을 위한 구조적 변형 = 38
4.1.3 굴절형의 매스 형태와 운동감의 증폭 = 40
4.2 W-호텔의 외피구축방식 = 43
4.2.1 선택적 유닛의 조합 = 44
4.2.2 외피의 투명성과 반투명성 = 46
제 5 장 외피의 표현성에 대한 해석 = 47
5.1 초표피(hypersurface)적 외피 = 47
5.2 랜드스케이프적 외피 = 50
5.2.1 연속된 표면(surface)과 형태 = 51
5.2.2 외피의 실재와 가상과의 혼성화(hybrdization) = 52
5.2.3 살아 움직이는 외피 = 53
5.3 아론 탄(Aaron Tan)의 외피의 표현성이 가지는 의미 = 55
5.3.1 형태와 장식의 동일한 가치부여 = 55
5.3.2 의미가 강화된 외피의 클래딩 57 =
5.3.3 구축과정으로 본 외피의 존재방식 = 58
제 6 장 결론 = 61
참고 문헌 = 64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건축공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