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시대에 대비한 국가간 대외협력증진 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How to Improve the Intercountry Cooperation in e-trade - focused on the establishment of the Single Window System
- Abstract
- 전 세계 선진국 및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논의 중인 전자무역시대를 대비하여 전자무역의 근간이 되는 단일창구시스템은 반드시 구축되어져야 한다. 우리나라는 2003년 7월 국무총리 산하에 □국가전자무역위원회□를 설립하고 2004년 9월 □e-Trade Korea 2007□ 전자무역 혁신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민간이 주도가 된 전자무역추진센타가 중심이 되어 각 7개의 개별 Working Group이 단일창구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각 영역별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통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관세청은 2006년 6월 통관단일창구시스템인□전자통관시스템□구축을 완료하였으나 단일창구시스템의 기능인 물류, 상역, 외환결제 등의 다른 분야에서는 여전히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단일창구시스템 구축에 있어 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으로는 법·제도의 미비, 통관물류, 상역, 외환결제 등 업무간 시스템 연계미비, 전자문서 유통에 따른 보안·안전장치 및 전문인력 개발 부재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창구시스템의 미래모형을 구성하는 마케팅, 상역, 외환결제, 통관, 국가물류, 공인인증, 전자문서서비스의 각 영역에서 동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과제를 정부기관 등과 연결시켜 각각의 영역에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관세청에서는 요건확인기관과 시스템연계, 외국과의 WCO CDM 추진 작업에 적극 참여하고 산업자원부는 이원화된 물류시스템의 일원화하여 통합물류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e-C/O와 e-B/L 등이 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외국과 협력을 통하여 동 전자문서의 교환을 추진하고 정보통신부는 공인인증사업의 일환으로 국외 전자인증기관과 협력을 추진하여 전자문서가 외국과 교환되는데 야기되는 보안성·안전성 측면의 문제를 극복하여야 한다. ebXML 기반의 전자문서표준화 사업도 전 업무영역별로 추진함으로써 향후 국내외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전자문서가 국가간 교환되는데 지장이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
무역협회는 전자무역추진센타의 각 Working Group을 활성화하고 e-L/C유통관리시스템 구축하며 KTNET은 PAA사업의 완성, 한·일 e-Trade Hub 사업의 확대, 아시아 및 유럽까지 시스템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KIEC는 공인전자문서보관소의 업무를 활성화하여 전자문서서비스사업이 실용화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전자무역시대를 대비한 국가간 대외협력증진 방안으로서 단일창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해결과제를 살펴보았다. IT기술의 발달로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전자무역이 국내외적으로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민·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시에 외국과의 긴밀한 협력이 요구되고 있다.
The single window system is a computer interface that enables trade-related agents to complete all the necessary procedures by single input. The system must be established to facilitate e-trade. It is currently being discussed among the developed countries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In Korea, the National Electronic Trade Committee was founded in 2003. In September, 2004, it suggested a vision called ‘e-Trade Korea 2007' to promote electronic trade. In private sector, seven working groups were organized in e-Trade Promotion Center to help establishing the single window system in each individual sector.
The Korea Customs Service has finished in June, 2006 the construction of Electronic Customs Clearance System which is the single window system for customs clearance. However, it does not seem to be in a good progress in other sectors such as logistics, commerce, foreign exchange payment, etc.
The usual problems raised in the establishment of the single window system are lack of appropriate legislations or institutions, deficiency of system connecting businesses such as customs clearance, logistics, commerce, foreign exchange payment, and absence of the development of security and safety devices and of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in charge of the distribution of electronic documents.-ⅶ-
In this thesis, we derive necessary tasks in those area such as marketing, commerce, foreign exchange payment, customs clearance, national logistics, authentication, and electronic document service that consist a future model of the single window system. Those tasks are allocated to appropriate government organizations and appropriate measures are suggested for each area.
The Korea Customs Service should develop a system that can share information with other institutions confirming the fulfillment of requirements for importing or exporting products. Also it should cooperate with other countries in WCO CDM program.
The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needs to construct an integrated logistics system by unifying the current diverse logistics system.
For e-C/O and e-B/L to be actively used, the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MIC) needs to promote the exchange of the electronic documents through cooperation with foreign nations. In addition, MIC should cooperate with overseas electronic certification organizations to settle the security and safety related issues that arise in the exchange of the electronic documents with foreign countries. Electronic document standardization projects based on ebXML should also be promoted in every business area so that electronic documents could be smoothly transmitted among nations through network.
The Korean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needs to support each Working Group of e-Trade Promotion Center. It also has to construct e-L/C marketing management system.
KTNET should complete PAA project and expand Korea-Japan e-Trade Hub project. It must build system networks with other Asian and European nations.
Finally, Korea Institute for Electronic Commerce (KIEC) should operate a publicly authenticated electronic document archive for the electronic document service to be put to practical use.-ⅷ-
So far, we suggest problems and solution measures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single window system which is a necessary step to promote international cooperation among countries for the age of e-Trade.
However, for international e-trade to be fostered, close cooperations between private and governmental sectors and among nations are absolutely necessary.
- Author(s)
- 이의재
- Issued Date
- 2007
- Awarded Date
- 2007. 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단일창구 Single Window 전자무역 Single Window System Intercountry Cooper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640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557
- Alternative Author(s)
- Lee, Ui-Jae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 Department
- 경영대학원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통상전공
- Advisor
- 이병근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
제2절 논문의 구성 = 4
제2장 전자무역의 일반 현황 = 6
제1절 전자무역의 개념 = 6
제2절 전자무역의 특징 = 8
1. 전통무역과의 비교 = 8
2. 전자무역의 장단점 = 9
제3절 전자무역의 분야별 진행 현황 = 10
1. 마케팅 분야 = 11
2. 상역 분야 = 12
3. 통관물류 분야 = 14
4. 외환결제 분야 = 15
제4절 정부의 전자무역 추진 현황 = 16
1. 정부의 비전 = 16
2. 무역업체에 미치는 예상효과 = 18
제3장 단일창구(Single Widow)시스템의 구축 현황 = 19
제1절 단일창구의 개념 및 필요성 = 20
제2절 단일창구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요소 = 21
1. 관련 기관 = 22
2. 전자문서의 표준화 = 24
3. 관련 법ㆍ제도 정비 = 28
4. 정보 등 인프라 = 29
제3절 국내외의 단일창구시스템 추진 현황 = 31
1. 관세청 = 31
2. 산업자원부 = 32
3.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 35
4. 세계관세기구(WCO) = 35
5. 국제연합(UN) = 36
6. 미국 = 37
7. 일본 = 37
8. 호주 = 38
제4절 단일창구시스템 구축에 따른 문제점 = 39
1. 현업 종사자들의 요구 사항 = 39
2. 법ㆍ제도적 측면 = 42
3. 시스템 연계 측면 = 44
4. 보안ㆍ안정성 측면 = 45
5. 인력개발 측면 = 46
제4장 전자무역시대의 단일창구시스템 = 47
제1절 단일창구시스템의 미래모형 = 47
제2절 단일창구시스템 미래모형의 영역별 과제 = 49
1. 마케팅 = 49
2. 상 역 = 51
3. 외환결제 = 52
4. 국가물류 = 55
5. 공인인증 = 57
6. 전자문서서비스 = 59
7. 영역별 각 기관의 해결과제 = 61
제5장 전자무역시대의 국가간 대외협력 = 64
제1절 전자문서의 국제적 표준화 = 64
1. WCO CDM 추진현황 = 64
2. WCO CDM V2.0의 내용 = 65
3. 세관신고서와 WCO CDM V2.0의 비교 = 66
4. WCO CDM 수용을 위한 해결방안 = 68
제2절 통관단일창구시스템의 보급 및 확대 = 70
제3절 국가간 대외협력 추진 = 72
1. WCO CDM 시범사업 추진 = 72
2. 호주, 캐나다, 일본 등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74
제6장 결론 = 76
참고문헌 = 80
- Degree
- Mas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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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대학원 > 국제통상물류학과-국제통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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