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한국영화 수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in factors of export price for Korean films
Abstract
1999년 이후 한국 영화시장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수출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어 갔다. 헐리우드 영화가 세계 각국의 영화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영화시장만이 헐리우드와 유일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영화시장의 잠재된 힘의 결과이기도 하다. 이처럼 한국영화 시장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영화의 수출 또한 영화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영화의 국제적 유통 흐름에는 수입국 영화 시장의 크기와 문화적 할인이라는 경제적인 요인과 문화적인 요인의 영향력이 모두 작용을 한다. 경제적 요인으로는 국가별로 시장의 규모가 틀리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시장에서는 낮은 가격에 거래하고 규모가 큰 시장에서는 높은 가격을 치르더라도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거래를 성사시키게 된다. 배급사의 입장에서도 해외로의 수출은 1차 시장인 극장 상영 이후에 발생하는 부가시장으로 국가별로 달리 가격을 책정하더라도 판매가 이루어지는 자체가 수익을 발생하기 때문에 국가별 가격차별화정책을 쓰는 것이다. 문화적 요인으로는, 영화의 소비가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인데 이는 다분히 문화적인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조건이면 자국 문화 또는 소비자가 익숙한 문화를 담은 문화상품을 선호하게 된다.
이처럼 시장과 문화라는 상반된 세력이 작용하여 영화의 국가 간 유입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화라는 개념은 매우 모호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적 할인의 요소로서 지리적 거리를 두었고, 문화적 거리를 해소 할 수 있는 요소로 장르와 국내에서의 흥행여부를 변인으로 두었다. 시장과 관련해서는 GDP와 영화시장의 규모로 측정하였는데 영화시장의 규모는 박스오피스 수입과 비디오 와 DVD판매수입의 합으로 처리 하였다.
분석의 결과 지리적 근접성의 경우 아시아와 비아시아로 구분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부적인 영향력을 미쳐 거리가 멀수록 높은 수출 가격을 형성하였다. 장르의 경우도 수출가격형성에 영향력을 미쳤으며 등급도 작기는 하지만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의 크기에 대한 결과는 GDP와는 정적 관계를 영화시장규모와는 부적 관계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영화시장을 측정하기 위한 다른 요인들을 찾을 필요가 있음을 알게 해 주었다.
심층인터뷰에서는 회귀분석의 결과 와 조금 다른 견해를 보였다. 지리적 근접성에 대해서는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였고 장르는 영향력을 많이 좌우하는데 우리 영화의 경우 액션이나 호러 쪽이 선호되고 있다고 하였다. 등급은 장르의 영향력에 따른 것으로 그다지 의미를 두지 않았다. 인터뷰대상자들은 수출 가격이 시장의 크기에 많이 좌우된다고 하였다.
With the increaed market size of Korean film, there has been growing intentions in export of film. Since 1999, the Korean film's export has been increased. While Hollywood films are dominating the box-office record of most countries that consume movies, only Korean film market is still standing very competitively against the Hollywood. It may give a good strong demonstration resulted from the experiences that the industry of Korean film is currently undergoing. Along with the rapid growth of the film market, the export of film has become a solid element in the film's industry.
In the international distribution of film, the price of film has been attempted the strategy of price discrimination by market segmentation. In this article, price elasticity and profit were compared with the optimal price discrimination strategy by market segmentation. The international film market is divided by cultual discount and size of regional market.
The cultural discount is started from international cultural-goods distribution flows. What it states fundamentally is that a country has a bigger-sized market would take more advantages than a country with a small-sized market. On this theory, international cultural-goods distribution flows are influenced on several factors such as population, GDP, number of national television sets, mumber of pay TV channels, VCR penetration, geographical proximity, trading volume and population movement volume among countries.
This study is examining the factors of the price on Korean film exportation. And it is focusing on two specific factors. First is the cultural discount. Second is the size of film market. In conclusion, I suggest that we should pay attention to the role of culture and economy in determining the price on Korean film exportation.
Author(s)
박현옥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문화적 할인 지리적 근접성 영화의 국제적 유통 흐름 한국영화 수출가격 export price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69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621
Alternative Author(s)
Park, Hyun-Ok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Advisor
이상기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 1
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 3
1) 연구문제 = 3
2) 연구방법 = 5
Ⅱ. 이론적 논의 = 7
1. 영화상품의 경제적 특성 = 7
1) 정보재로서의 영화 = 7
2) 공공재와 사유재적 특성 = 10
3) 영화산업의 유통조직 = 13
2. 영화상품의 매출구조 = 18
1) 영화상품의 가격구조 = 18
2) 영화상품의 매출구조 내에서 해외수출이 가지는 의미 = 22
3. 가격차별화전략 = 24
1) 가격차별화 = 24
2) 영화 수출 시장 세분화 요인 = 35
Ⅲ.연구가설과 연구설계 = 56
1. 연구가설 = 56
1) 문화적 할인에 대한 가설 = 56
2) 수입국 영화시장의 규모에 관한 가설 = 57
2. 주요변인의 개념정의 = 59
Ⅳ. 분석 결과 = 63
1. 영화 수출의 경로 = 63
2. 변인들의 일반적 특성 = 65
1) 수출가격의 특성 = 65
2) 한국영화 수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일반적 특성 = 66
3. 문화적 할인과 관련된 요인의 분석 = 75
1) 지리적 근접성과 수출 가격의 차이 = 75
2) 영화의 장르 & 등급 과 수출 가격의 관계 = 77
3) 관객 동원율과 수출 가격간의 관계 = 80
4. 수입국 시장의 규모와 수출 가격과의 관계 = 81
5. 회귀분석의 결과 = 83
Ⅴ. 결론 및 제언 = 86
1. 결과의 논의 = 8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88
참고문헌 = 9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신문방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