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교육망 환경에 적합한 3D 모델의 폴리곤 수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Optimal Number of Polygons of 3D Model in the Education-Network Environmen
Abstract
3차원 모델링 데이터를 VRML로 가시화하기 위해서는 용량이 최적화되어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해야 한다. 실시간 렌더링은 객체 모델링에서의 폴리곤수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폴리곤 수가 적으면 렌더링의 질이 떨어지고 폴리곤 수가 많으면 데이터 용량이 크기 때문에 좋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실시간 렌더링하기가 어렵다. 또한 같은 데이터 용량이라 하더라도 전산망 속도와 시스템 사양에 따라서 렌더링의 질이 달라진다. 이 논문에서는 Mesh로 모델링된 3D Object가 VRML로 가시화될 때 렌더링되는 속도를 컴퓨터 사양별로 측정한다. 그래서 수업용으로 제작되어 웹으로 제공되는 학습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적정한 폴리곤수에 대하여 알아본다.
To visualize 3-D modeling data in a real-time we have to optimize the size of 3D model data. The object quality in real-time rendering depends on the number of polygons in a object model. With less polygons we cannot meet the standard of rendering. Many polygons also lower the quality of real-time rendering. Besides, the quality of real-time rendering can be affected by network speed or system capacity. In this thesis, we analyse the elapsed time for real time rendering of 3D model under the several computer specification and Education-Network. We also give a criteria for the number of polygons which web-based educational contents can be visualized naturally in real time.
Author(s)
양철권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Keyword
3D Modeling Polygon 교육망 VRML Web3D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775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724
Alternative Author(s)
Yang, Cheul-Kwoo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Advisor
김영봉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Ⅱ. 이론 배경 = 4
1. Web3D = 4
2. VRML = 6
가. VRML의 개념과 역사 = 6
나. 브라우저(VRML 뷰어)와 저작도구 = 7
다. VRML의 장점 = 8
3. VRML의 활용과 교육적 효과 = 10
가. 교육분야에서의 VRML 활용 = 10
나. VRML의 교육적 효과 = 11
Ⅲ. 폴리곤 수에 따른 렌더링 속도 분석 = 15
1. 렌더링 속도 분석을 위한 접근 방법 = 15
가. 렌더링 속도 분석 = 15
나. 학습자 반응 조사 = 16
2. 측정 시스템 구현 환경 = 16
가. 렌더링 속도 분석을 위한 시스템 환경 = 17
나. 측정을 위한 학습콘텐츠 = 19
3. 측정 결과 분석 = 22
가. 단일접속에 따른 측정 결과 분석 = 22
나. 동시접속에 따른 측정결과 분석 = 25
Ⅳ. 학습자 반응 평가 및 분석 = 27
1. 학습자 반응 평가 = 27
가. 학습자 반응 평가 대상 = 27
나. 평가 도구 = 27
다. 평가기간 및 절차 = 27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28
Ⅴ. 결론 및 제언 = 31
참고문헌 = 33
부록 = 35
감사의 글 = 40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산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