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대단면 쉴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두께 최적화 검토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Study on optimum thickness of shield tunnel lining segment
Abstract
쉴드터널공법에서 터널의 라이닝인 세그멘트는 공사비의 30%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터널에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주 구조체로서, 연속체가 아닌 이음부를 가지는 구조로 되어져 있다. 현재 국내에서 쉴드터널 라이닝 세그먼트의 해석 및 설계시는 2000년 국제터널협회(International Tunneling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지침서(ITA, 2000)에서 제시된 구조해석 모델들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이 지침서에서는 이론해부터 수치해석적인 방법까지 각종의 구조해석 모델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대형 대단면의 적용에 필요한 세그먼트 단면설계에 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실정이다. 국내의 설계경향은 구조해석 모델이나 설계하중 및 지반정수의 영향 등에 별다른 검증평가 없이 과거의 국내·외 설계 자료에 관행적으로 의존하여 과다설계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쉴드터널공법으로 대단면 지하공간 축조시 라이닝의 세그먼트의 최적단면을 제시하고자 하며, 또한 실무에 사용할 수 있는 간단도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The shield-driven tunneling method has been widely adopted for the construction of urban underground tunnels in soft and collapsible ground due to its flexibility, cost effectiveness and the minimum impact on ground traffic and surface structures. Recently, jointed segmental precast concrete linings connected by steel bolts are commonly used instead of steel or cast iron segments in most shield-driven tunnels. As the lining of a shield-driven tunnel is not a continuous ring structure due to the existence of joints, the effects of the joints on internal forces and displacements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in the design of segment lining.
This study suggested an optimum thickness of jointed shield-driven segment lining by the finite element analysis to determine the internal forces and displacements of jointed shield-driven tunnels. Factors considered in the analysis include joint stiffness, soil resistance, number of joints, diameter, and tunnel depth.
Author(s)
심형준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Keyword
hield-driven tunneling Numerical solutions Internal forces Soil resistance Joint stiffness Jointed segmental precast concrete linings
Publisher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79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748
Alternative Author(s)
Sim, Hyeong-Ju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Department
산업대학원 토목공학과
Advisor
정두회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의 목적 = 2
1.3 연구방법 및 범위 = 3
제 2 장 쉴드터널의 문헌분석 = 4
2.1 국내의 연구동향 = 4
2.2 일본의 연구동향 = 5
2.3 유럽·미국의 연구동향 = 7
제 3 장 쉴드공법의 개요 = 9
3.1 쉴드공법 = 9
3.2 쉴드TBM 공법의 특징 = 11
3.2.1 쉴드TBM 공법의 장점 = 11
3.2.2 쉴드공법의 단점 = 11
3.3 쉴드터널의 세그먼트 = 12
3.3.1 세그먼트의 종류 = 12
3.3.2 세그먼트의 연결방법 = 14
3.3.3 콘크리트 라이닝의 기능 및 역활 = 15
제 4 장 쉴드터널 라이닝 세그먼트 설계기준 검토 = 16
4.1 국내 설계기준 검토 = 16
4.2 국외 설계기준 검토 = 17
제 5 장 대단면 쉴드TBM 세그먼트 라이닝 단면 해석개요 = 19
5.1 구조해석모델의 선정 = 19
5.2 수치해석 검토 조건 = 20
5.3 유한 요소 해석 = 21
5.3.1 적용 프로그램 = 21
5.3.2 해석 순서도 = 22
제 6 장 세그먼트 라이닝 단면해석 결과 = 23
6.1 세그먼트 라이닝 부재력 계산결과 = 23
6.2 세그먼트 라이닝 설계단면 안전율 계산결과 = 27
6.3 대단면 쉴드터널 세그먼트 라이닝 최적두께 제안 = 34
제 7 장 결 론 = 35
참고문헌 = 36
감사의 글 = 37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토목공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