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에 의한 디자인경영 KSF 성과측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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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valuations of Design Management KSF according to Changes in Design Paradigm
Abstract
본 논문은 디자인경영에 성공한 기업들에 관한 문헌연구 및 요인분석에 초점을 둔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나아가서 디자인경영 환경변화에 따른 디자인경영 KSF 성과측정 연구에 새로운 실증적 분석방법을 제시하여 디자인경영시스템(DMS) 모델을 구조화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따라서 KSF 성과측정에 관한 새로운 분석방법을 제시할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과제 1. 디자인경영활동 성공요인 추출
연구과제 2. 디자인경영 요인별 KSF 분석
연구과제 3. 디자인경영시스템(DMS) 성공모델 구조화
이와 같은 연구 과제를 위하여 ① 문헌 및 기존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디자인경영의 중요성 및 디자인경영 활동 성공요인을 추출하고, ② 본 연구목적에 부합되도록 디자인경영 성공요인 분석모델을 조작화하여 경영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제시하였다. ③ 이에 최적화기법을 통해 디자인경영 KSF 성과를 요인별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각 기업별로 KSF을 측정하여 DMS 성공모델을 구조화하였다.
이상과 같은 절차로 실증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로써, 문헌 및 관련 연구를 통해 디자인경영의 핵심적 성공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① 이해묵(2001), 이수봉(2005), 최우석(2007)의 디자인경영 KSF 분석 연구에 기초하여 디자인경영 KSF의 측정지표로 설정하였다. ② 이에 본 연구의 성격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10가지 성공요인들을 선정하였다.
둘째, 실증분석으로, 디자인경영 KSF 성과측정을 위해서 최적화 기법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기존의 요인분석보다는 디자인경영활동에 있어 각 요인별 간의 구조적 관계에 의한 경영성과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매우 적합한 기법이기 때문에 기업환경 변화에 따른 KSF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분석기법으로는 ① 평균점수에 의한 요인별 평균값 분석, ② 에너지(Energy)를 이용한 요인별 분석, ③ 유전자 알고리즘(GA)을 활용하여 군집화 등의 세 가지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디자인경영활동이 높아질수록 고객 및 기업 가치가 높아지고, 각 요인별 KSF의 활동이 높을수록 경영성과도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도 의미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성공모델 구축으로, 다양화·전문화되어 가는 오늘날 기업 환경에 있어 디자인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DMS 기본구조는 DMS 성공모델의 구성에 있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인은 어떤 것이며, 이를 DMS 성공모델을 뒷받침하는 인프라 형성요소들은 어떤 것인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CEO 디자인마인드를 주축으로 디자인인력과 디자인설비, 그리고 디자인평가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지금까지 기존 관련 연구에서 제시된 구성요소와는 다른 기본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경영 활동의 성립에 있어 필수적인 3가지의 기본요소는 기업경영에 있어 CEO가 경영이념이나 경영전략에 따라 일반적인 기본구조와는 분명 다른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DMS 성공모델의 특징으로, ① CEO를 정점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핵심 운영 주체는 디자인인력과 디자인설비, 그리고 디자인평가를 중심으로 한 모델이다. ② DMS 성공모델 기본구조는 기능에 따라 시스템 전환이 가능하므로 기존사업에 디자인경영을 도입·활용하고자 하는 기업과 디자인경영의 도입·활용한 경험이 없는 기업도 쉽게 구축 할 수 있는 성공모델이다. ③ DMS 성공모델의 운영 및 활용은 CEO나 전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고객 가치 및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구축된 성공모델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트렌드 및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관계예측이다.
둘째, 디자인경영 KSF 연구에 새로운 분석방법이 제시되었다.
셋째, DMS 성공모델은 우리나라 기업의 디자인경영 활성화 촉진 및 경쟁우위 창출에 기여한다.
넷째, 이러한 KSF 분석방법과 DMS 성공모델 제시와 같은 새로운 접근방법상의 의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디자인경영 연구에 대한 시점전환 및 디자인경영 활성화를 촉진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토대로 요인을 추출함으로서 신뢰성이 약하며, 측정방법도 주관적인 지표에 의존하여 접근방법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측정에도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의 대상으로 각 디자인경영 KSF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주관적 측정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측정도 함께 이루어진다면 더욱 충실한 연구결과가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structure Design Management System (hereafter, DMS) model by suggesting a new empirical analytical method in the study of design management key success factors (hereafter, KSF) performance evaluations to overcome limitations of the previous studies, most of which mainly literature surveys and factor analyses of successful companies in the design management and to meet the changes in the environment of design management.
Our research tasks to suggest a new method of analysis to evaluate KSF performances are follows:
Research Task 1. Extraction of success factors of design management activities
Research Task 2. Analysis of KSF by design management factors
Research Task 3. Structure of DMS model
For these research tasks we suggest scales for evaluating management performance by operating analysis model of design management success factors and extract success factors for the importance of design management and success factors for design management activities. In addition, using the optimization technique we analyze design management KSF performance by factors. Furthermore, we structure DMS success model by measuring KSF by each company based upon the optimization technique.
Following the methods, we have the following empirical results:
First, we induced measurement indexes of design management KSF based upon Lee(2001), Lee(2005), Choi(2007) to extract key success factors of design management. In addition, 10 success factors are selected with a slight modification for this study.
Second, we examined design management KSF performnce measurement using the optimization technique. This optimization technique is more suitable technique than that of factor analysis because of quantitative method characteristics of the technique. We analyzed the design management KSF performance using three techniques, such as mean analysis by factors, factor analysis using energy, and cluster analysis using generic algorithm. The results showed that the higher values of customers and firms, the higher design management activities, and the higher activities of KSF by factors, the higher the performance.
Third, characteristics of the success model of design management system are as follows: This study showed that CEO design mind, design personnel, design facilities, and design assessment are quite different from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ies. The success factors showed the structural difference based upon management mission and strategic management in the design management. In additi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model showed that the model based CEO with design personnel, design facilities, and design assessment as key operating players. This model is a kind of flexible model by which one can easily adjust to environments and situations. This model is a success model to cooperate all organization members.
The contribu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lationship forecast according to design trend and paradigm change. Second, the suggestion of new analysis method in the area of design management KSF study. Third, the contribution of DMS success model for the design management activating promotion of Korea companies and contributing competitive advantage. Fourth, the suggestion of new approach method by analytical methods and DMS success model, and the promotion of shift of perspective of design management study in Korea and design management activation.
This study has several limitations: This study extracted factors based upon literature and case study and subjective indicators as a measurement method, thus the reliability and measurement have somewhat limited. Thus future study should use objective indicators as well as subjective indicators to build better research results. In addition, various study subject will be needed for the generalization of the study.
Author(s)
최우석
Issued Date
2007
Awarded Date
2007. 8
Type
Dissertation
Keyword
디자인경영 패러다임 변화 KSF 성과측정 DMS 성공모델 기업가치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80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756
Alternative Author(s)
Choi, Woo-Seok
Affiliation
부경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Advisor
민병일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 연구 배경 = 1
2. 연구 목적 = 6
제2절 연구 내용 및 구성 = 8
1. 연구 내용 = 8
2. 논문의 구성 = 9
제2장 디자인 트렌드 및 패러다임 변화 = 12
제1절 디자인 트렌드 분석 = 12
1. 기업 가치측면에서의 트렌드 분석 = 12
2. 고객 가치측면에서의 트렌드 분석 = 14
제2절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 16
1. 디자인 위상의 변화 = 17
2.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 21
제3장 디자인경영의 이론적 배경 = 27
제1절 디자인경영의 개념 및 역할 = 27
1. 디자인경영의 개념 = 27
2. 디자인경영의 기능 및 역할 = 33
1) 디자인경영의 기본구조 = 33
2) 디자인경영의 역할 = 34
제2절 디자인경영의 경영전략 및 프로세스 = 36
1. 디자인경영 경영전략 = 36
2. 디자인경영의 프로세스 = 38
제3절 디자인경영 관련 연구 분석 = 40
1. 관련 연구 분석 = 40
2. 관련 연구 분석의 특징 = 42
1) 디자인경영의 요인 실증분석에 초점을 맞춘 연구 = 43
2) 요인분석 방법에 초점을 맞춘 연구 = 44
3) 관련 연구들의 DMS의 특징 = 50
4) 관련 연구 분석 결과 및 요약 = 53
제4장 기업사례 분석 = 55
제1절 연구 모형 = 55
1. 분석 모델 = 55
2. 분석절차 = 56
제2절 연구 설계 = 57
1. 사례연구 = 58
1) 사례연구의 특징 = 58
2) 사례연구 방법론 = 60
2. 사례분석 조사표 구성 = 61
1) 조사표 구성내용 = 61
2) 요인의 조작적 정의 = 63
3) 분석 대상 = 64
제3절 디자인경영 사례기업 분석 = 65
1. 분석 방법 = 65
2. 사례기업의 성공요인 분석 = 66
1) 리바트의 디자인경영 성공요인 분석 = 66
2) 분석 결과 고찰 = 75
제5장 KSF 분석 및 DMS 성공모델 = 80
제1절 디자인경영의 KSF 도출 = 80
1. 디자인경영 KSF 도출 및 정의 = 80
1) 디자인경영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KSF 도출 = 81
2) 디자인경영의 KSF 정의 = 81
2. 디자인경영 KSF 확정 및 분류 = 83
1) KSF 확정 = 83
2) KSF 분류 = 84
제2절 요인별 KSF 분석 = 85
1. 평균값에 의한 요인별 KSF 분석 = 85
2. 에너지를 이용한 요인별 KSF 분석 = 94
3. 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한 요인별 KSF 분석 = 105
제3절 기업별 요인분석 = 115
1. 기업별 요인 에너지에 의한 비교분석 = 115
2. 기업 별 요인 유전자 알고리즘에 의한 비교분석 = 118
제4절 DMS 성공모델 구성 및 특징 = 122
1. DMS 성공모델 구성요소 = 122
1) DMS 성공모델의 구성요소 = 122
2) DMS 성공모델의 기본구조 = 125
2. DMS 성공모델의 구조화 및 특징 = 127
1) DMS 성공모델의 구조화 = 127
2) DMS 성공모델의 특징 = 129
3) DMS 성공모델 구축과 운영 = 130
제6장 결론 = 13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 131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연구 방향 = 136
참고문헌 = 138
Degree
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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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대학원 >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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