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Cinema Typography for Effective Visual Communication
- Abstract
- 영상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같은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화된 영상매체는 오늘날 거대한 영상문화를 이루어냈고, 영상 매체 중에서 영화는 기술의 발달과 디자인이 강조되면서 영화 타이틀, TV-CF, 또는 웹에서의 모션그래픽이 급속도록 발전하고 있다.
영화의 분위기를 상징적으로 암시하여 기대감을 유발시키고 내용과 성격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영화 오프닝타이틀 시퀀스는 제목을 보여주어야 하는 기본적인 역할 때문에 문자가 포함되어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쓰임은 기존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서 비주얼커뮤니케이션으로의 전환을 가져왔으며 정보전달에 있어서 언어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기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짧은 시간에 상징적 메시지의 전달과 관객의 기대감을 최대화하기 위해 시네마 타이포그래피는 오프닝 타이틀의 효과적인 역할수행에 주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상매체에 나타나는 가장 그래픽 적 요소가 부각되는 오프닝타이틀을 통해서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여 영화의 함축적·암시적으로 표현이 된 또 하나의 독립적인 형태로서의 오프닝타이틀에 적용된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활용범위의 새로운 가치를 언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 국내흥행 영화 오프닝타이틀을 통해서 보여 지는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방식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앞으로도 디자인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시네마타이포그래피가 계속해서 활용될 것이며 실험적인 다양한 표현방식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From development of an visual technolgy and expansion of technology such as animation, diversified huge visual culture was accomplished among image medium, movie title, TV advertisement or motion graphic in web is advancing rapidly.
Moving typography is a extended wider concept of typography and typography is grafted form onto mass communications and visual media which is developing day by day.
Specially, movie opening title sequence, has close connection with graphic design becausee fundamental role of movie opening title sequence is showing title, symbolically suggests about an atmosphere of movie to provoke expectation and reveals contents and characters simply.
Application of moving typoraphy brought switchover of existent verbal communication to visual communication and this could function as faster and correct than language in information delivery.
Moving typography is becoming important means for effective role achiecement of opening title to deliver symbolic message and maximize audience's expectation in a short time.
One of expression methodss which allow movie opening title sequence to secure professional territory and to develop is moving typography.
Therefore, there is purpose of study to refer new value of practical use extent of moving typography as an effective communication method through opening title is embossed with the graphic constituent who appear to image medium by grasping concept and special distinctive off moving typography and by analyzing examples of moving typography, which is allusive and significant, applied in opening title which is another independent form.
This paper grasped role and special disstinctive of moving typography and analyzed expression style of moving typography that is turned into symbolization and figuaration, through moving typography is seen from opening titles of 12 domestic entertainment movies from year of 2003 to 2006.
Moving typoraphy will be used continually in design field as important mean of communication, and is expected that will be appeared with experimental various representations.
- Author(s)
- 최지혜
- Issued Date
- 2007
- Awarded Date
- 2007. 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motion graphics cinema typography 시각 커뮤니케이션 시네마 타이포그래피 시퀀스
- Publisher
- 부경대학교 대학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384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53800
- Alternative Author(s)
- Choi, Ji-Hye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대학원
- Department
- 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 Advisor
- 민병일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각적 구조 = 4
1. 시각적 계층구조의 개념 = 4
2.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시각적 계층구조 = 5
2-1. 시퀀스 병렬 = 6
2-2. 시퀀스의 구조 = 7
Ⅲ.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 8
1.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이해 = 8
1-1.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발달과정 = 8
1-2.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유형 = 11
1-3.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특징과 실제 = 13
1-3-1. 타이포그래피 = 13
2.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공간구성 = 16
2-1. 화면구성의 지각심리 = 21
2-2.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와 그라운드 = 22
2-3.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가독성과 판독성 = 23
2-4.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와 프레임 = 24
2-4-1. 동적 구성 공간으로서의 프레임 = 24
2-4-2. 프레임의 효율적 포맷 = 26
2-4-3. 프레임의 자력과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흡입력 = 29
2-4-4. 프레임의 종횡비의 변화 = 31
2-5.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색 = 34
2-5-1. 관객의 인식에 미치는 색의 영향 = 34
2-5-2. 색의 상징적 기능 = 35
2-5-3. 색의 효과적 활용 = 36
3.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시간구성 = 37
3-1. 시간구성의 시각원리 = 37
3-1-1. 영상화면의 착시 = 37
3-1-2. 잔상 효과 = 38
3-1-3. 스트로보스코프 = 38
3-1-4. 시각의 연속성 = 39
3-2.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운동원리 = 39
3-3. 시간구성과 속도조절 = 42
3-3-1. 시간적 개념 = 42
3-3-2. 움직임 속도 = 46
3-4.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내러티브 = 47
Ⅳ. 영화 오프닝타이틀 시퀀스에서의 시네마 타이포그래피 사례분석 = 50
1. 영화에서 시퀀스 디자인 = 50
1-1. 영화 오프닝타이틀 시퀀스의 개념 = 50
1-2. 영화 오프닝타이틀 시퀀스의 종류 = 50
1-2-1. 톱 타이틀(top title) = 50
1-2-2. 메인 타이틀(main title) = 51
1-2-3. 서브 타이틀(sub title) = 52
1-2-4. 크레딧 타이틀(credit title) = 53
1-3. 시퀀스의 유형별 분류 = 54
2. 시네마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영화 타이틀 분석 = 56
2-1. 분석대상 및 분석 방법 = 56
2-1-1. 분석 대상 선정 = 56
2-1-2. 분석방법 = 56
2-2. 2003년 영화 오프닝타이틀 시퀀스 사례분석 = 59
2-2-1. 살인의 추억 = 59
2-2-2. 동갑내기 과외하기 = 62
2-2-3. 스캔들 = 65
2-2-4. 태극기 휘날리며 = 68
2-2-5. 실미도 = 71
2-2-6. 말죽거리 잔혹사 = 74
2-2-7. 왕의 남자 = 77
2-2-8. 웰컴 투 동막골 = 80
2-2-9. 친절한 금자씨 = 83
2-2-10. 괴물 = 86
2-2-11. 타짜 = 89
2-2-12. 미녀는 괴로워 = 92
3. 분석결과 = 95
3-1. 오프닝타이틀 시퀀스 안에서의 타이포그래피의 위치 = 95
3-2. 오프닝타이틀 시퀀스 안에서의 타이포그래피의 비율 = 96
3-3. 오프닝타이틀 시퀀스 안에서의 오프닝타이틀 시간 = 97
3-4. 오프닝타이틀 시퀀스 안에서의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의 시간 = 98
Ⅴ. 결론 = 99
참고문헌 = 102
Abstract =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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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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