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ANSYS를 활용한 승용차량 Rear-door의 피로파손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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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Rear-door Vehicle about fatigue-failure by the ANSYS
Abstract
지상차량의 유효수명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피로, 부식, 마모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중 피로 현상에 대한 대책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경우가 많다.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중 스펙트럼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또한 재료의 피로에 대한 반응, 설계응력이 피로에 미치는 영향, 제조공정, 부식과정, 마손 과정 등에 대한 지식들도 필요하며 경량 화된 차체에 대한 설계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피로설계의 과정이 현대화 되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설계방안을 보완하기위한 새로운 방법론이 요구되어 지고 있는 현실이다. 자동차공업에서의 피로설계는 표준화된 재료, 표준화된 구조설계방안을 사용하여 설계한 경험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매년 생산되는 수백만 대의 자동차를 상대로 수집한 파손 데이타를 통계 처리하여, 하중에 의한 응력-변형율에 대한 상세한 해석을 행하지 않고, 경험적으로 설계방안을 발전시켜 왔다. 이러한 과정들이 아직 이용되고 있으나 최근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설계개념, 새로운 고강도재료의 출현과 자동차 공업에의 새로운 제작과정의 도입 때문에 신뢰성 있는 성능을 보증하는 데는 미흡하다. 또한 연구실에서 연구에 종사하는 연구자들과 실제 설계에 종사하는 설계자들 사이에 충분한 의견교환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연구실에서 모아진 연구결과나 정보들이 실제 설계에 응용되는 않음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실제에 발생하는 현상이 연구에 반영이 되었으면 한다.
Author(s)
고종현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880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639
Alternative Author(s)
Ko, Jong Hyun
Department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Advisor
강대민
Table Of Contents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및 방법 4
2. 이론적 배경 8
2.1 피로설계 과정 8
2.2 균열의 성장 또는 비성장 13
3. 유한요소 해석 및 결과 18
3.1 유한요소법 18
3.2 모델링 20
3.3 유한요소해석 22
3.4 결과 및 고찰 60
4. 결론 62
REFERENCES 64
ABSTRACT 66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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