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Bookinship을 통한 내용중심 교수법이 교육 복지투자 연계학교 아동에 미치는 영향 - 6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내용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교육 복지투자 연계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과학교과에서 영어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을 다양한 영어 읽기 자료와 내용중심 교수법 수업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인지적 영역 변화를 살펴보고,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참여도와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내용중심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부산광역시 교육청의 Science English 교재를 본교 학생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학년별 지도 단원과 관련된 다양한 영어 읽기 자료를 선정하여 이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교육 복지투자 우선지역의 소규모 학교의 6학년 학생 35명이며, 연구 기간은 2011년 1월부터 2011년 11월까지이고, 측정도구는 연구대상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 사후 설문지, 연구 기간동안 관찰한 내용을 기술한 자료(관찰일지)와 주요 학생의 구조적 면담자료(면담 질문지), 학생의 인지적 변화를 측정할 TOSEL평가지를 활용하였다. 사후 검사는 마지막 수업이 끝난 후 사후 설문결과와 인터뷰, 관찰일지, 그리고 TOSEL평가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이 소규모인 관계로 모든 자료는 기술 통계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ookinship 내용중심 영어교수법은 교육력 제고 학교 아동들의 영어수업에 대한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주의력에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 수업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바탕으로 영어를 예전보다 잘하게 되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였지만 영어학습에 부담감을 주어 영어 수업에 대한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못하였다.
둘째, Bookinship 내용중심 영어교수법은 교육력 제고 학교 아동들의 영어실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는 Bookinship 내용중심 영어교수법 적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영어 노출의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와 같은 EFL환경에서, 특히 환경이 열약한 교육 복지투자 연계학교의 학습자들에게 영어 노출기회를 확대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시사점이라고 할 수 있다.
Author(s)
황한주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8818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618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Advisor
박매란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과제 3
1.3 연구의 제한점 3
1.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2.1 초등 영어 교육 5
2.1.1 우리나라의 초등영어교육 5
2.1.2 제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6
2.1.3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9
2.2 내용중심 영어교육 12
2.2.1 영어에서의 내용중심 언어교육 12
2.2.2 Bookinship을 통한 읽기와 의사소통능력 14
2.3 부산지역의 내용중심 영어교육 16
2.4 선행 연구 1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3

3.1 연구 대상 23
3.2 연구 기간 24
3.3 연구 도구 25
3.4 자료 수집 절차 27
3.4.1 사전 검사 27
3.4.2 수업 절차 27
3.4.3 사후 검사 32
3.5 자료 분석 33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34

4.1 사전 설문조사 결과 34
4.2 사후 설문조사 결과 39
4.3 TOSEL 평가 결과 43
4.4 관찰 일지 44
4.5 면담 45





Ⅴ. 결론 및 제언 47

5.1 결론 47
5.2 제언 49

참고 문헌 50


부록 1. 사전 설문지 53
2. 사후 설문지 55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영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