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高效率 燃料電池用 電力變換裝置의 開發에 관한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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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의 전압을 380[VDC]로 승압하기 위한 새로운 절연형 DC-DC 컨버터와 단상 220[VDC]로 변환하기 위한 LC필터를 가진 PWM 인버터로 구성된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를 제안하였다. 여기서, 기존의 컨버터보다 부품수가 적고 제어가 용이하며, 대용량에 적합한 새로운 DC-DC 컨버터는 환류 다이오드를 포함한 탭부 인덕터 필터를 이용하여 순환 전류를 저감시켰으며, 스위치 및 변압기의 턴-온, 턴-오프시에 오버슈트를 방지하며, 넓은 출력 전압 조정에서도 93~97[%]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연료전지와 유사한 출력 특성을 갖는 연료전지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였으며, 적절한 데드 타임 td을 제어하여 고주파 변압기의 여자 전류의 피크값과 고주파 변압기 1차측 전류가 일치하는 부분에서 소프트 스위칭을 실현 시켰다. 끝으로, TMS320C31보드와 EPLD를 이용한 PWM 스위칭 기법에 의해 동작하는 단상 인버터를 설계, 제작하여 가정용 교류전압 공급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Author(s)
박인규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893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613
Department
산업대학원 전기공학과
Advisor
박한석
Table Of Contents
제 Ⅰ 장 서 론 1
제 Ⅱ 장 일반적인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 3
2.1 연료전지의 기본이론 3
2.2 고주파 스위칭 PWM 전력변환 기술 8
2.3 영전압 스위칭와 영전류 스위칭의 구조 11
제 Ⅲ 장 제안한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 16
3.1 연료전지의 시뮬레이터화 16
3.2 제안한 연료전지용 DC-DC컨버터 20
3.3 TMS320C31DSP에 의한 풀-브리지 인버터 28
3.4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 30
제 Ⅳ 장 결 론 47
참 고 문 헌 49
Abstract 53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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