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센터 서비스품질 전략이 수영참가자의 운동참여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Influence of Sport Center's Service Quality Strategy on Swimming Participant's Joining in Exercise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이 이용자들의 운동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스포츠센터 경영전략에 필요한 서비스 전략을 구성하는데 있으며,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통계방법을 활용하였다. SPSS Ver. 14.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α 검사를 실시하였다. 스포츠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품질과 운동참여에 대한 단순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분석(technical analysis)을 실시하였고, 각 변수간의 관계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과 운동참여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 하였다.
첫째, 스포츠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품질과 운동참여에 대한 이용자의 단순 인식도를 알아본 결과 스포츠센터에 대한 재방문의도가 4.03±.71로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응답성이 3.64±.81로 가장 낮은 인식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스포츠센터 이용자들이 인식하는 요인에 대한 인식정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인식정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 하위 요인 중 유형성, 응답성, 확신성, 신뢰성, 공감성과 운동만족 간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형성과 신뢰성은 p<.001 수준에서 운동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확신성은 p<.05 수준에서 운동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 하위 요인 중 유형성, 응답성, 확신성, 신뢰성, 공감성과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형성은 p<.05 수준에서, 신뢰성은 p<.001 수준에서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 하위 요인 중 유형성, 응답성, 확신성, 신뢰성, 공감성과 운동지속의사 간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형성과 응답성은 p<.01 수준에서 운동지속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은 p<.05 수준에서 운동지속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uthor(s)
- 심상우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 2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049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569
- Alternative Author(s)
- SANGWOO, SIM
- Affiliation
- 부경대학교
- Department
- 대학원 체육학과
- Advisor
- 문선호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7
5.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수영 9
2. 스포츠센터의 개요 15
3. 서비스품질 19
4. 운동 참여 36
Ⅲ.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7
2. 조사도구 49
3. 요인별 탐색적 요인분석 51
4. 신뢰도 분석 54
5. 조사절차 55
6. 자료처리방법 55
Ⅳ. 연구결과 57
1. 기술분석 57
2. 상관관계분석 58
3. 다중회귀분석결과 59
4. 결과모형 62
Ⅴ. 논의 63
1.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과 운동만족과의 관계 63
2.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66
3.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과 운동지속의사와의 관계 69
Ⅵ. 결론 72
1. 결론 72
참고문헌 74
부록 86
- Degree
- Master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원 > 체육학과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