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교수요목 설계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DEVELOPING SYLLABUS FOR TEACHING MARRIED IMMIGRANT WOMEN WITH MEDIA
Abstract
효과적인 언어 교육을 위해 여러 가지 매체들을 통한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 영향으로 TV나 인터넷, 모바일 등의 매체를 통한 로 한국어 교육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어 매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국내에 거주하는 불특정 외국인들을 위한 것이 많다. 하지만, 학습자 유형에 따라 학습 환경과 목적이 다르다. 교수요목은 학습자 유형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매체 교육이 여성결혼이민자에게 적합한 형태의 교육임을 언급하고, 효과적인 한국어 매체 교육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를 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실시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의 매체 선호도와 학습 요구 분석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은 가사와 육아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한국어 학습에 시간적 물리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성결혼이민자가 해마다 늘어나면서 국가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립해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이처럼 제약이 많은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일정시간에 진행되는 한국어교육에 참여하기 힘들 때가 많다. 그러므로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은 매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학습 요구를 분석해보면, 매체를 이용한 한국어교육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한국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한국어 학습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Ⅰ장에서는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TV, 인터넷 웹 사이트, 모바일 매체 한국어 교육의 선행연구를 검토해보았다. Ⅱ장에서는 매체 교육의 특성과 의의를 살펴보고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매체 대상은 학습자의 매체 교육 선호도 결과에 따라 TV 교육방송과 인터넷 웹사이트, 모바일 앱으로 선정하였다. 한국어 매체 교육의 현황을 분석해본 결과,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TV 교육방송과 인터넷 웹 사이트 그리고 모바일 앱의 수는 절대적으로 부족하였고, 그 교수요목들도 여성결혼이민자의 학습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Ⅲ장에서는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전초작업으로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교수요목을 분석하였다. 교수요목 분석을 통해 학습자 등급별로 주제를 분류하였다. Ⅳ장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교육요목 설계절차에 따라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매체 교육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의를 가진다. 비록 아직은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매체 교육 분야의 연구가 학문 목적의 학습자를 위한 연구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해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 사회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이 날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그에 대한 연구도 점차 늘어날 것이라 기대해본다.
본 연구가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의 교수요목 설계했다는 점에서는 의의를 가지지만, 교수요목 중 주제와 과제를 중심으로 수평적 조직으로 배열하였다는 점이 아쉽다. 앞으로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매체 교육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손쉽게 매체를 통해 한국어 학습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Author(s)
박성민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074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584
Alternative Author(s)
Seong Min Park
Affiliation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Advisor
채영희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 연구
2.1. 한국어 매체 교육 연구
2.2. 교수요목에 관한 한국어 교육 연구
3. 연구 방법과 내용

Ⅱ.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1. 매체 교육의 특성
2. 매체 교육의 의의
3.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현황
3.1. TV 교육방송 현황
3.1.1.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중급
3.1.2. 함께 하는 한국어
3.2. 인터넷 웹 사이트 교육 현황
3.2.1. 도란도란 한국어
3.2.2.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
3.3. 모바일 앱 교육 현황
3.3.1. 한글아 놀자
3.3.2. 한글 마스터
3.3.3. Fun-Korean - 신나라 부경한국어

Ⅲ.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교수요목 분석
1.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수요목의 내용
2.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교수요목 분석
2.1. TV 교육방송
2.1.1.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중급
2.1.2. 함께 하는 한국어
2.2. 인터넷 웹 사이트
2.2.1. 도란도란 한국어
2.2.2.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

Ⅳ.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매체 교육 교수요목 설계 1. 교육 목표 설정
2. 교육 내용 선정
2.1. 주제
2.1.1. 초급
2.1.2. 중급
2.2. 과제
2.3. 기능
3. 교수요목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인터뷰 질문지
부록 2 매체별 교수요목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