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를 활용한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 방안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및 한국말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해 첫째, 본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작업으로서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 내용, 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살펴 국어 교과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둘째, 현재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로 최근 국립국어원에서 발간된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2, 3, 4」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주제, 기능(문법과 표현), 문화 항목으로 한정하여 주제와 의사소통기능, 문법 항목과 난이도, 문화 범위를 파악하고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자료 선정 시에 참고하였다.
셋째, 한국어교육에 관한 요구 조사 연구에 관한 문헌 분석과 동시에 여성결혼이민자들과 한국어 강사들의 심층면담을 통해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 선정 기준을 마련하였다.
넷째,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 이해,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기본 목표로 그들의 지적, 사회,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교육 내용을 추출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제시하였다.
Author(s)
임경화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Keyword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16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598
Department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Advisor
채영희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선행 연구 5
1.3. 연구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0
2.1. 국어교과서의 성격 10
2.2.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구성 및 지도 내용 11
2.3.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분석 및 한계점 31
Ⅲ.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교재 및 요구조사 분석 34
3.1. 한국어교재의 분석 34
3.1.1. 교재 내용의 분석 35
3.1.2. 분석결과 47
3.2. 문헌 및 심층면담 분석 50
3.2.1. 문헌조사 50
3.2.2. 심층면담 53
3.2.2. 분석결과 56
3.3. 요구조사 분석 65
3.3.1. 조사대상과 방법 65
3.3.2. 분석결과 66
Ⅳ.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활용 방안 76
4.1.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활용의 기본 방향 76
4.2.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내용 선정 79
4.2.1. 내용 선정 기준 79
4.2.2. 단원 구성 80
4.3.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재구성 88
4.3.1. 교과서 재구성의 방법 89
4.3.2.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90
Ⅴ. 결론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22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