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이 초등학생의 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tudent's attitude through character education of taekwondo trains
Abstract
1. 결론

본 연구는 태권도 수련을 통한 인성교육이 초등학생의 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인성교육과 생활태도에 따른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초등학생의 생활태도를 파악하여 태권도장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이 있다.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인성교육

성별에 따른 인성교육의 차이에서는 공동체의식만이 남자 초등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나머지 정서적 안정, 배려성, 기본생활습관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년과 태권도 수련시간, 태권도 수련 횟수, 태권도 수련기간, 현품에 따른 인성교육의 차이에서는 없었으며, 인성교육의 모든 구성개념의 평균값이 3이상으로 평균 이상의 인성을 보이고 있다.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학교생활태도

태권도 수련을 하는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태도는 성별에 따라 남자 초등학생이 효행성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수련 횟수에 따라서는 효행성, 적극성, 친교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학년과 태권도 수련시간, 수련기간, 현품에서는 학교생활태도의 차이가 없었다. 태권도 수련 횟수에서는 효행성, 적극성, 친교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응답자들의 특성에 따라서는 인성교육과 학교생활태도에서는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3. 인성교육이 학교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성교육이 학교생활태도 중 예절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안정, 공동체 의식, 배려성, 기본생활습관 모두 예절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애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정서적 안정, 공동체 의식이 우애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인성교육 중 정서적 안정과 공동체 의식이 높으면 우애성도 높아짐을 의미하고 있다. 효행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에서는 공동체의식, 배려성, 기본생활습관이 효행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인성교육 중 공동체 의식, 배려성, 기본생활습관이 높으면 효행성도 높아짐을 의미한다.
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안정, 공동체의식, 기본생활습관이 적극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친교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서적 안정, 배려성이 친교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인성교육 중 정서적 안정, 배려성, 기본생활습관이 높으면 친교성도 높아짐을 의미한다.
Author(s)
김주곤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177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585
Alternative Author(s)
Kim, Ju Gon
Affiliation
부경대학교
Department
대학원 체육학과
Advisor
지삼업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문제 5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태권도 수련 6
가. 태권도의 정의 6
나. 태권도 수련의 목적 8
다.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9
라. 태권도 수련의 특성과 효과 11

2. 인성 13
가. 인성의 개념 13
나. 인성의 형성 15
다. 인성발달 이론 17
라. 인성교육 18
마. 태권도와 인성과의 관계 20

3. 초등학생의 생활태도 23
가. 태도의 개념 23
나. 학교 생활태도 25
다. 학교 규칙준수 26
라. 교사관계 27
마. 교우관계 29

Ⅲ. 연구방법 31
1. 조사대상 31
2. 조사도구 33
3. 조사절차 35
4. 자료처리 35

Ⅳ. 연구 결과
1. 태권도 수련생의 일반적 특성과 인성교육 36
2. 태권도 수련생의 일반적 특성과 학교생활태도 42
3. 태권도 수련 시 인성교육이 학교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48

Ⅴ. 논의 53

Ⅵ.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9

참고문헌 60


영문초록 65

부 록: 설 문 지 68
Degree
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원 > 체육학과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