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KYONG

호텔 기업의 변혁적, 거래적,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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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Transactional and Servant Leadership on the Job Satisfaction in th Hotel Industry
Abstract
최근 국제경제가 회복되고 있고, 한류열풍과 대규모 중국 관광객의 유치, 컨벤션의 활성화로 인하여 관광업계에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관광산업의 핵심 사업체라 할 수 있는 국내 호텔업계에도 큰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이에 발맞추어 국내에는 많은 호텔들이 들어설 예정에 있다.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호텔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좀 더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비스 접점에 있는 종사원이 그 호텔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데, 종사원이 능력을 펼치기 위해서는 상사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기존의 리더십인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과 새롭게 대두되고 있으며 호텔에서 교육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조직에서 변혁적, 거래적, 서번트 리더십을 도입 할 경우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2011년 10월 17일부터 2011년 10월 30일까지 부산시내 4개의 호텔에 근무하는 종사원에게 설문지법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223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하였으며 통제변수로 성별, 근무기간, 고용형태로 정하고 다중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가 0.623으로 높은 설명력을 보이며, 5% 유의수준에서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두 리더십의 표준화 계수를 살펴보면 변혁적 리더십이 0.596이고, 서번트 리더십은 0.243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서번트 리더십보다 직무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5% 유의수준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가설은 유의하지 않았다.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변혁적 리더십이 매우 중요한 전략적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는 부하 직원에게 미래에 대한 비젼을 제시해주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히 알려준다. 또한 소외된 직원에게도 개인적인 관심을 보여주며, 어려움을 함께 나눠야 한다. 뿐만 아니라 부하직원들에게 목표를 이룰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줌으로써 상사와 같이 일하는 것에 대해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상사는 부하직원의 협력과 팀웍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며, 결속력이 잘 이루어지고, 단합이 잘 되는 부서로 만들려고 노력해야하며, 의사결정시 고객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함으로써 부하직원들에게 돌아갈 영향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The Korean tourism industry has entered a new growth phase with the help of a recovering global economy, the Korean wave storm abroad, a growing influx of Chinese tourists, and a vigorous demand expansion in the convention industry. In this context, hotel business on the domestic front has received favorable prospects and an increasing number of hotels is expected to be built.
As this situation keeps competition among domestic hotels more intense, they need to provide customers with more proper service as a way to obtain competitive advantage. In this connection, the role of the employees on the service encounter stands out as important as the hotel itself and leadership of seniors plays an important role in letting such employees show their abiliti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employee job satisfaction is affected by each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servant leadership which has recently emerged and actively trained. To achieve this goal, 223 valid copies of questionnaire collected from employees in four hotels in Busan, Korea from October 17 to 30, 2011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by utilizing SPSS 12.0 package program.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and the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by setting gender, length of work experience and type of employment as control variables.
In findings, the explanatory power of the model, measured by was 0.623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standardized coefficient = 0.596, p<0.05) and servant leadership(standardized coefficient = 0.243, p<0.05)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employee job satisfaction. On the contrary,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found not to have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employee job satisfaction.
Research findings indicate tha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ervant leadership need to be exerted, with the former being a more strategic factor. For the proper exercis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eniors should provide the staff with a stable vision as well as clear directions toward the future. They should also be greatly considerate of alienated employees and share their difficulties. Moreover, seniors need to keep employees motivated and proud to work with them by giving confidence that employees can achieve their goals. To make servant leadership work, seniors must make efforts to cooperate with subordinates for the purpose of making a good teamwork and consider how such efforts will have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Author(s)
김은지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 2
Type
Dissertation
Keyword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직무만족
Publisher
부경대학교
URI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213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708
Alternative Author(s)
Kim, Eun Jee
Affiliation
부경대학교
Department
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전재균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가. 연구의 배경 1
나.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내용과 연구 방법 4
가. 연구의 내용 4
나. 연구 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6
1. 리더십 6
가. 리더십의 정의 6
나.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 유형 9
2. 변혁적 리더십 13
가.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13
나.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 요인 15
3. 거래적 리더십 16
가. 거래적 리더십의 정의 16
나.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 요인 17
4. 서번트 리더십 18
가. 서번트 리더십의 정의 18
나.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 요인 22
5. 리더십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24
가. 국외연구 24
나. 국내연구 25
6. 직무만족 26
가. 직무만족의 정의 26
나.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28
Ⅲ.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 29
1.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29
가. 연구의 모형 29
나. 가설 설정 30
2. 조사의 설계 33
가. 조사의 목적 33
나. 조사대상의 선정 34
다. 조사기간과 조사방법 34
3. 설문지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가. 설문지 구성 35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다. 분석 방법 39
Ⅳ. 실증분석 40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40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나. 변수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2
다. 상관관계 분석 44
라. 가설검증 46
Ⅴ. 결 론 48
1. 연구의 요약 48
2. 연구의 시사점 50
3. 연구의 한계점 51
참고문헌 52
설문지 58
Abstract 61
Degree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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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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