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kW]급 高效率 燃料電池用 電力變換裝置의 開發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의 전압을 380[VDC]로 승압하기 위한 새로운 절연형 DC-DC 컨버터(Ⅰ)/(Ⅱ)와 단상 220[VDC]로 변환하기 위한 LC필터를 가진 PWM 인버터로 구성된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를 제안하였다. 여기서, 기존의 컨버터보다 부품수가 적고 제어가 용이하며, 대용량에 적합한 새로운 DC-DC 컨버터(Ⅰ)는 환류 다이오드를 포함한 탭부 인덕터 필터를 이용하여 순환 전류를 저감시켰으며, 스위치 및 변압기의 턴-온, 턴-오프시에 오버슈트를 방지하며, 또한 DC-DC 컨버터(Ⅱ)는 2차측에 스위치 S5, S6을 추가로 구성하여 위상천이 폭을 조절함으로써 출력 전력을 제어할 수 있으며, 넓은 출력 전압 조정에서도 93~97[%]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연료전지와 유사한 출력 특성을 갖는 연료전지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였으며, 적절한 데드 타임 td을 제어하여 고주파 변압기의 여자 전류의 피크값과 고주파 변압기 1차측 전류가 일치하는 부분에서 소프트 스위칭을 실현 시켰다. 또한 직렬 인덕턴스 La를 추가적으로 적절하게 설정하여 2차측의 스위치와 직렬 다이오드에 발생하는 서지 전압과 경부하시에 발생되는 도통손실을 저감시켰다. 끝으로, TMS320C31보드와 EPLD를 이용한 PWM 스위칭 기법에 의해 동작하는 단상 인버터를 설계, 제작하여 가정용 교류전압 공급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 Author(s)
- 김휘칠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 8
- Type
- Dissertation
- Publisher
- 부경대학교
- URI
- https://repository.pknu.ac.kr:8443/handle/2021.oak/9232
http://pknu.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1965238
- Affiliation
- 대학원 전기공학과
- Department
- 대학원 전기공학과
- Advisor
- 박한석
- Table Of Contents
- 제 Ⅰ 장 서 론 1
제 Ⅱ 장 일반적인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 4
2.1 연료전지의 기본이론 4
2.2 고주파 스위칭 PWM 전력변환 기술 16
2.3 영전압 스위칭와 영전류 스위칭의 구조 19
2.4 연료전지용 풀-브리지 DC-DC컨버터 24
2.5 풀-브리지 인버터의 회로구성 및 동작원리 37
제 Ⅲ 장 제안한 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 42
3.1 연료전지의 시뮬레이터화 42
3.2 제안한 연료전지용 DC-DC컨버터(Ⅰ) 47
3.3 제안한 연료전지용 DC-DC컨버터(Ⅱ) 61
3.4 TMS320C31DSP에 의한 풀-브리지 인버터 74
제 Ⅳ 장 실험결과 및 검토 76
제 Ⅴ 장 결 론 87
참 고 문 헌 89
부 록 97
ABSTRACT 128
- Degree
- 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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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대학원 >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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